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행사

  • Home
  • 소식
  • 뉴스·행사
"부산서 자리 잡고 일할 수 있게"…지역체감형 일자리 프로젝트 개시
작성일
2024.03.21
조회수
35


[세종=뉴시스] 강종민 기자 =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난 15일 세종시 어진동 한 호텔에서 열린 '지역체감형 일자리 프로젝트' 업무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4.03.17. ppkjm@newsis.com



올해 부산·인천·경북·전북·충북서 시범사업…722억 투입
고용차관, 부산서 현장간담회…"인구 정주 선순환되길"


[서울=뉴시스] 고홍주 기자 = 정부가 지방의 청년인구 유출을 막기 위한 지역 맞춤형 일자리 프로젝트 시행에 앞서 간담회를 갖고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은 20일 부산 영도구에 위치한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를 찾아 '지역체감형 일자리 프로젝트' 현장간담회를 열었다.

지역체감형 일자리프로젝트는 인구유출·고령화·빈일자리 등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지역 일자리 개선을 위해 올해 처음 도입하는 사업이다. 민간전문위원회 심사를 통해 총 722억원의 예산 투입을 확정했고, 지역 주력산업 기업과 근로자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는 부산·인천·경북·전북·충북 등 5개 지방자치단체가 시범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날 이 차관이 찾은 부산은 지역 주력산업인 관광·마이스업 활성화를 위해 교육훈련·일경험사업·고용서비스 등 각종 지원사업을 종합한 '부산 관광·마이스업 일자리 붐업(Boom-up)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참석자들은 "관광·마이스업은 전문인력 확보가 매우 중요한 산업인 만큼, 코로나19로 유출된 인력 회복을 위한 지원이 절실하다"며 맞춤형 교육훈련, 신규 채용 지원, 장기 근속 지원 등 우수인력 확보를 위한 다양한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신창호 부산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은 "오늘 청취한 의견을 토대로 프로젝트를 내실 있게 설계하고 향후 운영과정에 있어서도 부단체장이 직접 주관하는 지역 유관기관 협의회를 통해 기관 간 협업 및 프로젝트 성과를 제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전국적인 고용상황이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지만 지역에서 체감하는 고용상황은 여전히 어려워 새로운 프로젝트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올해 처음 시작하는 이번 프로젝트가 지역에서 체감하는 성과를 거둬 '양질의 일자리-지역경제 성장-인구 정주'의 선순환을 작동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delante@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뉴시스(2024.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