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한눈에 보는 한국경제

  • Home
  • 정보센터
  • 한눈에 보는 한국경제
[경제동향] '22.11월 경제동향
작성일
2022.12.02
조회수
15645

한국 주요 경제 지표를 통한 한국의 최근 경제 발전 개요

Economic Trends
※ source : 국제통화기금(IMF), 한국은행, 한국무역협회, 산업통상자원부

11월 경제동향 전반

10월 고용시장에서 취업자 수는 증가세를 지속했으며, 물가 역시 상승폭을 확대했습니다. 10월 취업자는 전년동월대비 67.7만명 증가하였으며, 실업률은 2.4%로 전년동월대비 0.4%p 하락했습니다. 10월 소비자물가는 공공요금 인상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상승폭이 5.7%로 확대되었습니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는 4.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2년 10월 금융시장은 주요국 긴축 속도조절 기대감 형성으로 인해 주가 상승과 환율 하락이 동반되었습니다. 또한 국고채 금리 역시 월초 상승분의 상당폭을 반납했습니다. 9월 주택시장은 매매가격과 전세가격 모두 전월대비 하락폭이 확대되며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최근 한국 경제는 고용과 대면서비스업 중심으로 완만한 내수 개선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외적으로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는 가운데, 주요국 금리인상기조, 러-우 전쟁 및 중국 봉쇄조치 영향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양상이며, 수출이 부진한 모습을 보이는 등 경기 둔화 우려가 있습니다.

※ 출처 : 기획재정부(https://moef.go.kr)

<Economic Trends는 대한민국 경제동향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해당 내용은 기획재정부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며, 작성일자 기준 가장 최신 자료임을 알려드립니다.>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