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행사

  • Home
  • 소식
  • 뉴스·행사
충남대, 4차산업혁명시대 부합 인재양성 'RC' 운영
작성일
2017.03.07
조회수
185

'기숙형 인재양성 프로그램' … 7일 저녁 출범식

충남대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기숙형 인재양성 프로그램'(RC)을 본격 운영한다.

6일 충남대에 따르면 대학 기초교양교육원은 7일 오후 7시 정심화국제문화회관에서 'RC 출범식'을 개최한다. 이날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꿈은 이루어진다'(가제)를 주제로 특강을 할 예정이다.

'RC(Residential College) 프로그램'은 신입생을 대상으로 학습과 생활을 결합한 신개념 인재양성 시스템이다. 신입생들은 출신 지역에 상관없이 기숙사에서 생활하면서 교양과 전공 수업 이외에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수한다.

올 1학기 처음 실시되는 이번 프로그램에는 18개학과 600명(신입생 514명, 재학생 멘토 96명)이 참여한다.

재학생들은 신입생들의 대학생활과 학업의 멘토 역할을 하고 10명의 RC 지도교수와 프로그램 전담교수가 지원군으로 가세한다.

6대 핵심 역량(자기관리, 의사소통, 대인관계, 창의·융합, 인성, 글로벌)을 갖춰주는데 초점을 맞춘다.

주중 저녁시간의 학습형 프로그램과 주말을 활용한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방학 기간은 집중 캠프와 체험 위주로 운영된다.

구체적으로는 리더십 개발, 독서토론, 글로벌 세미나와 토론, 1인 1외국어, 체육과 예술 활동, 글로벌 문화 체험, 1인 1특허, 봉사활동 등이다.

내년에는 신입생 2000명, 2019학년도에는 신입생 전원이 참여하도록 확대할 예정이다.

오덕성 총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기존의 교육 방법으로는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 양성에 한계가 있다"며 "RC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새로운 시대에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소양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원본기사 보기


출처: 뉴시스(2017.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