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Future Unicorns

  • Home
  • 정보센터
  • Future Unicorns
세상을 재건하는 (주)리빌더에이아이
작성일
2023.02.02
(주)리빌더에이아이

회사소개

(주)리빌더에이아이는 스마트폰 영상 기반의 3D 스캐닝 & 제너레이티브 AI 모델을 기반으로 3D SaaS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3D를 만들고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3D 에셋을 쉽고 빠르게 구할 수 있습니다.

리빌더AI의 기술은 휴대폰 촬영만으로 주변의 사물이나 공간을 쉽게 3D로 만들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3D를 만들어 서비스에 이용할 수 있다는 면에서 셀러나 작가분들과 같이 3D에 대한 지식이 없는 분들도 쉽게 3D 서비스를 자신의 제품이나 작품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AR, VR, VFX 등 전문 콘텐츠를 생성하는 방법으로도 활용되며, 기존에 사람의 손으로 라벨링 데이터를 만들었던 구조와 달리 3D를 기반으로 오토 라벨링도 가능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개발배경

최근 AR,VR,메타버스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3D 서비스에 반해 아직까지도 3D를 만들기 위해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새로운 시장의 변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미래 시장의 핵심인 3D를 쉽게 만들고 쉽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 3D 기술을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기존의 비싼 고가의 스캐닝 장비나 디자이너의 작업 없이도 누구나 가진 휴대폰으로 주변을 3D로 스캔해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저희의 기술은 현실적인 리얼 텍스쳐를 가장 잘 복원해내고 활용이 가능한 3D 모델을 만드는데 집중했습니다. 스캐너가 표현하기 어려운 금속 재질이나 투명 물체를 스캔해낼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으며, 최적화된 UV-MAP과 폴리곤으로 디자이너들도 3D를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주)리빌더에이아이

제품 혹은 기술 소개

주요 제품 서비스

3D 스캐너 VRIN
VRIN은 어플리케이션과 웹에서 모두 서비스는 되는 3D 스캔 AI입니다. 사물 촬영용과 공간 촬영용을 구분할 예정이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누구나 3D 기술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가볍게 만들어진 AI 모델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B2B 기업 유저들은 별도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도화 된 촬영과 더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들어진 3D를 다양한 분야에서 한번에 활용할 수 있도록 3D 서비스를 운영하는 하나의 파이프라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업용은 별도의 클로즈 베타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으며, 누구나 쓸 수 있는 스캔 앱은 3월 앱 스토어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주요 기술 소개

3D 뉴럴 렌더링 & 최적화 기술
특수한 재질(빛 반사가 심한 물체, 투명 물체 등)을 보다 잘 추론해낼 수 있는 기술로 뉴럴 렌더링 기술을 통해 2D 이미지에서 물체 형상만을 가지고 3D 형상을 추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스캐닝 결과물에 대해 모델 텍스처 맵(UV map)을 최소의 절개선을 가지도록 최소화 및 다양한 폴리곤 수와 용량 최적화가 가능하다는 기술적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처리 자동화 기술: 표면 재질 자동 매핑
실제 3d 모델의 활용을 위해서는 정반사율(specular), 난반사율(diffuse)과 같은 재질 특성이 구현되어야하며 재질 특성을 매핑하고 3D 모델링을 하는 것은 매우 전문적인 작업이며 데이터 구축 또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재질 특성을 예측할 수 있는 인공지는 모델을 개발하였습니다. 해당 모델은 뉴럴 렌더링 기술을 이용하여 직접 정의하기 어려운 비선형적 재질 특성도 예측 및 모델링이 가능합니다.

회사 이력 사항

  • 설립일: 2021.12 (1년차 스타트업)
  • 주요 투자 기관: 네이버 D2SF, KB인베스트먼트
  • 주요 정부 사업: TIPS (4월) , NIA(3D 에셋 데이터 구축사업, 사업규모 38억원), 2022 청년창업사관학교 우수기업
  • 주요 수상: 대-스타 플랫폼 중기부 장관상 대상 수상, KAIST 창업어워드, LX공간 정보 활용 창업대회 최우수 수상 등
  • 주요 선정 내역: 서울투자청 해외투자 유치 유망 기업 CORE100 (서울시 38개사 이내 선정), 2023년 삼성 C-Lab 선정, 신용보증기금 NEST 선정, KB유니콘클럽 등
  • 해외 전시 활동: 2022 SLUSH , 2023 CES

향후계획

23년도 상반기(3월) 어플리케이션 기반으로 라이트한 버전의 3D 스캐너를 앱 스토어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고성능보단 데이터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할 전망이며, 기업용 프리미엄 서비스를 병렬적으로 운영해 B2B 기업들에게 보다 고퀄리티의 3D 모델을 쉽고 빠르게 웹과 앱에서 만들 수 있게 하고 AR, VFX, 게임, 데이터 라벨링, 가상 쇼룸 등 3D 서비스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3D 서비스를 제공하는 많은 기업들과 함께 파트너가 되어 더 좋은 서비스들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연락 부탁드립니다.

(주)리빌더에이아이
김정현 (rebuilderai@rebuilderai.com)
CEO, (주)리빌더에이아이

<본 기고문의 내용은 KOTRA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