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투자뉴스

  • Home
  • Invest KOREA 소개
  • 뉴스룸
  • 투자뉴스
한·캐나다 통상장관, CPTPP·공급망 협력 강화 논의
작성일
2022.01.19


여한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17일 메리 응 캐나다 통상장관과 화상 양자회담을 열어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신청을 포함한 양국 간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여 본부장은 회담에서 한국이 오는 3~4월 CPTPP 가입 신청을 목표로 국내 여론 수렴 및 사회적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언급하면서 가입 신청서 제출 시 캐나다를 비롯한 우호 회원국과의 긴밀한 공조와 협력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여 본부장은 또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대표적인 통상 강국이자 산업·기술 강국으로서 한국의 가입이 CPTPP 역내 공급망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CPTPP는 전세계 무역 규모의 15%를 차지하는 '메가 FTA(자유무역협정)'로 캐나다와 일본, 호주, 뉴질랜드, 멕시코, 페루, 싱가포르 등 11개국이 가입해 있다.

응 장관은 여 본부장의 이 같은 요청에 대해 한국의 CPTPP 가입 신청 시 적극적으로 지지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혔다.

양측은 회담에서 디지털 경제 시대에 서로가 최적의 파트너라는데 공감하면서 디지털 무역과 규범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양측은 아울러 원자재 투자·교역 촉진을 통해 원자재·핵심광물 공급망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 외에 한·캐나다 FTA 제4차 공동위원회 연내 추진과 보건·백신, 기후변화 대응 등의 현안에 대해서도 상호 공조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lucid@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연합뉴스(2022.01.16.)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