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투자뉴스

  • Home
  • Invest KOREA 소개
  • 뉴스룸
  • 투자뉴스
'풍력터빈 1위' 베스타스, 한국에 3억달러 투자한다
작성일
2023.01.19


'풍력터빈 1위' 베스타스, 한국에 3억달러 투자한다
(다보스=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의 한 호텔에서 열린 '베스타스 투자신고식'에서 헨릭 앤더슨 베스타스 최고경영자(CEO),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투자신고식으로 '풍력터빈 제조' 세계 1위 기업인 덴마크의 베스타스(Vestas)는 우리나라에 3억달러(한화 약 3천700억원) 규모의 투자에 나선다. 2023.1.19 kane@yna.co.kr



다보스서 '베스타스 투자신고식'…尹 "아·태 풍력발전 제조허브 첫걸음"

(다보스=연합뉴스) 이준서 기자 = '풍력터빈 제조' 세계 1위 기업인 덴마크의 베스타스(Vestas)가 우리나라에 3억 달러(한화 약 3천700억원) 규모의 투자에 나서기로 했다.

베스타스의 헨릭 앤더슨 최고경영자(CEO)는 18일(현지시간) 저녁 스위스 다보스의 한 호텔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3억 달러의 투자를 신고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베스타스의 아시아·태평양 지역본부도 싱가포르에서 한국으로 이전하기로 했다.

이날 신고식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참석했다. '경제 외교'를 내걸고 글로벌 기업들의 한국 투자를 독려하는 행보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한국에 대규모 생산 공장을 설립하고 아시아태평양 지역 본부를 이전하는 중요한 결정을 해주셔서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3억달러 규모의 생산공장 투자로 한국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풍력발전 제조허브로 도약하는 첫걸음을 힘차게 내딛게 됐다"며 "풍력발전기의 핵심 부품을 생산하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수출함으로써 또 하나의 수출동력을 발굴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민간 주도. 시장 중심 경제의 기조 하에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투자 과정에서 필요한 지원이나 어려움이 있으면 언제든지 한국 정부에 전달해달라"고 당부했다.

앤더슨 CEO는 "한국에 투자할 수억 달러 규모의 투자금은 한국의 해상풍력 산업의 숨통을 트이게 하고 수천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며 "해상풍력을 성공적인 산업으로 정착시키고, 한국의 경제와 기후변화 대응의 회복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저희의 비전"이라고 밝혔다.

이번 투자 신고와 관련,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이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 거점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 사례"라며 "향후 정부는 베스타스와 긴밀히 협의해 베스타스가 성공적인 투자이행을 통해 국내 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ju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연합뉴스(2023.01.19.)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