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투자뉴스

  • Home
  • Invest KOREA 소개
  • 뉴스룸
  • 투자뉴스
중기장관, 다보스서 국제기구·글로벌 스타트업과 협력방안 논의
작성일
2023.01.25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는 이영 장관이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서 국제기구 수장들과 만나 중소벤처 분야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장관은 18일(현지시간) 마티아스 코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과 면담하고 국내 우수 창업·벤처 사례와 디지털 전환 등 주요 정책을 OECD 회원국과 공유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세미나를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또 개발도상국 중소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국제무역센터(ITC) 파멜라 코크 해밀턴 사무국장과 만나 양측 간 정기 실무협의 채널을 만들 것을 제안하고 향후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확대 등도 함께 검토하기로 했다.

ITC는 유엔과 세계무역기구(WTO)가 공동 설립한 기구로 중기부는 지난해부터 ITC와 ODA를 통해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청년창업사관학교 사업을 우간다에서 추진 중이다.

이 장관은 칼리드 알-팔레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 장관과도 면담해 지난해 11월 국내 스타트업 행사인 '컴업'(ComeUp)에 방문한 것에 사의를 표하고 양국 간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교류 협력을 더욱 강화해 가자는데 뜻을 같이했다.

아울러 지난해 11월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 방한 시 벤처투자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것과 관련해 가까운 시일 내 공동펀드를 조성할 것을 제안했다.

이 장관은 또 WEF가 선정하는 글로벌 스타트업들의 모임인 '이노베이터 커뮤니티'와 간담회를 열고 글로벌 스타트업 CEO들에게 국내 창업·벤처 정책과 창업생태계를 소개했다.

그는 "한국 정부는 '스타트업 코리아'를 경제의 한 축으로 삼을 정도로 스타트업 육성 의지가 강하다"며 "아시아의 교두보로서 기술과 인재가 있는 한국을 사업 파트너로 진지하게 고민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노베이터 커뮤니티에는 에어비앤비, 구글, 트위터 뿐만 아니라 한국의 루닛[328130], 그린랩스 등이 포함돼 있다.

kaka@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연합뉴스(2023.01.19.)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