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한국진출 성공사례

  • Home
  • Why KOREA
  • 한국진출 성공사례
사람과 아이디어, 과학의 힘을 통해 가능성의 영역을 확장합니다 : 한국 3M (3M Korea)
작성일
2022.02.15
짐 폴테섹 한국 3M 대표

본지는 한국 3M의 짐 폴테섹 대표와 만나 3M의 한국 사업과 그가 한국에서 일하면서 느낀 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3M의 아시아 대회협력 총괄 사장인 폴테섹 대표는 아시아에서 기업 브랜드 및 커뮤니케이션, 대정부 사업, 윤리 및 준법 활동, ESG 활동, 위기 관리를 비롯한 다양한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또한 한국 3M 대표 이사직을 겸임하면서 현지에서 해당 분야 업무의 실질적인 이행을 책임지고 있다.

아시아 3M의 대회협력 총괄 부사장으로 부임하기 이전에는 미국 미네소타 세인트폴에 위치한 3M 본사에서 소비자 사업부의 상용화 부문 총괄 글로벌 부사장 직을 역임했다. 폴테섹 대표는 35년 전 엔지니어로 3M에 입사해 R&D, 영업, 마케팅, 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았다. 2000년대 초에는 그리스 3M의 대표이사 직을 수행한 바 있다. 폴테섹 대표는 3M에서 쌓은 다양한 해외 경험을 바탕으로 복합적인 다문화 사안도 다루는 데에도 능숙하다.

폴테섹 대표는 3M의 다양성, 평등, 포용성 관련 활동을 적극적으로 이끌고 있으며, 오랜 기간 “Men as Advocates”를 비롯한 3M 여성 리더십 포럼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왔다. 폴테섹 대표는 STEM 교육에서 다양성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지지해왔으며, 한국 3M은 폴테섹 대표의 리더십 하에 STEM 여성을 돕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 또한 폴테섹 대표는 최근 3M 직원들이 성별정체성이나 성적지향과 관계없이 온전히 일에 몰두할 수 있도록 돕는 3M PRIDE 직원 네트워크의 최고 글로벌 스폰서 역할을 맡았다.

짐 폴테섹 한국 3M 대표

본인 소개를 부탁합니다. 어떻게 한국에서 일하게 되었나요?

개인적으로 아시아에서 살면서 일하는 것은 꿈만 같은 기회였습니다. 현재는 3M의 해외, 사업 총괄, 기술 및 상업화 총괄,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30년간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대외 협력 총괄로서 직원들과 외부 이해당사자(정부, 고객, 지역사회, 소비자)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3M의 사업과 지역사회를 위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3M의 핵심 산업과 고객이 위치한 한국에서 아시아 전체를 총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선택이었으며, 팬데믹 시기 이전에는 세계 어디에서도 한국을 방문하기가 정말 쉬웠습니다.

팬데믹이 시작된 2020년 1월에 한국에 부임했습니다. 한국 이야말로 팬데믹 상황 속에서 국민 건강을 지키면서도 기업 활동을 잘 영위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국가이기 때문에 지난 2년간 한국에서 일할 수 있어 매우 다행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 와서 등산의 매력에 빠져 자주 등산을 다니고 있습니다. 나주 공장 직원들과 함께 김장을 하여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김치를 전달하는 행사도 열었습니다. 한국이 다른 어느 나라보다 골프하기에 좋은 나라라는 점도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에서 새로운 경험을 많이 할 수 있어 정말 기쁩니다.

3M은 어떤 회사이며 어떤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까?

3M는 1902년 미국 미네소타 투하버스에서 연마재 회사로 시작했습니다. 작은 연마재 회사가 세계에서 가장 신뢰받고 존경받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3M은 인류의 더 나은 삶을 위해 헌신하는 과학기술 기업입니다. 3M의 9만6천 명 직원들 모두 고객의 니즈를 잘 이해하고자 과학과 탐구에 매진합니다. 3M은 오늘 인류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준비하며 고객에게 가치를 더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찾아 과학을 통해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3M의 사업 부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전 및 상업용 솔루션: 성과, 안전, 신뢰성의 확보로 인류를 보호하고 업무 방식을 혁신합니다.
- 교통 운송 및 전자: 고객과 함께 오늘의 진보와 내일의 발전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 헬스케어: 보다 발전된 스마트하고 안전한 헬스케어를 실현합니다.
- 소비자 시장: 사람들이 매일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M 한국 지사는 어떻게 설립되었나요?

3M은 소비자이자 생산자인 한국의 높은 성장 잠재력에 주목하여 1977년 한국에 진출했습니다. 한국은 고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었으며,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었습니다. 한국에는 교육 받은 성실한 근로자들이 있으며, 3M은 이들을 통해 3M 기술 플랫폼을 더욱 발전시켜 한국 고객들이 자신의 문제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3M은 한국에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습니다. 경기도 동탄에 기술연구소를 세웠으며, 전남 나주와 경기도 화성에 제조 시설에 지었으며, 평택과 양산에는 물류 센터를 두고 있습니다.

이제 3M이 한국 시장에서 진출한지도 45년 가까이 되었습니다. 한국의 기술, 산업, 글로벌 선도 업체, 소비자는 과학을 통해 인류의 더 나은 삶을 추구하는 3M의 비전에 그 어느 때보다 잘 부합됩니다. 한국은 휴대폰과 TV용 디스플레이, 반도체, 바이오 의약, 전기차, 수소 전지, LNG 선박 등의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한국이 미래 성장 동력으로 역점을 두고 있는 이러한 주력 산업들은 3M과 한국 3M의 핵심 분야이기도 합니다. 3M은 이러한 분야의 R&D 및 제조에 투자할 계획에 있습니다.

첫 진출했을 때부터 줄곧 한국은 3M의 핵심 시장이었으며, 3M은 한국에서 1977년 당시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성과를 냈습니다.

짐 폴테섹 한국 3M 대표

한국의 화학, 소비자, R&D 산업의 특장점은 무엇입니까? 한국 시장을 공략하게 위해 3M이 세운 전략이 있습니까?

한국 시장의 강점은 한국의 여러 글로벌 기업들의 R&D 역량이 매우 뛰어나며 “세계 1위”를 위해 쉼없이 매진하고 있다는 데에 있습니다. 특히 한국 기업들은 전기차 전지, 수소 연료전지, LNG 선박, 디스플레이, 5G, 반도체, 전기차 시장 등의 첨단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을 이끄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한국 산업의 특징 중 가장 분명한 점은 이들 기업 모두 한국에서 활동하며 산업 간에 서로 협력하여 더 빠르게 많이 성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언급한 산업 분야의 일부에서 앞서가는 국가들은 많지만 한국처럼 방대한 규모의 최첨단 산업을 보유한 국가는 많지 않습니다. 제조 역량을 갖춘 국가들은 많지만 한국과 같은 수준의 혁신과 기술발전은 어렵습니다.

이러한 산업의 장점은 관련 업계의 선도기업들이 한국에 본사를 두고 활동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서로 협업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혁신하고 중대한 도전과제를 풀어나갈 수 있는 기회가 그만큼 많아집니다.

3M은 한국 산업에 맞는 사업, R&D, 제조 시설을 갖추면서 고객과 더 가까이에서 그들의 니즈를 더 잘 파악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한국이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면 한국에서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우리의 글로벌 기술 자산에 활용할 수도 있을 뿐 아니라 고객들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고객들에게 솔루션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 3M는 지속 성장하는 강력한 사업 기반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기업 활동을 하는 데에서 오는 이점은 무엇입니까?

첫째, 한국에는 스마트한 소비자들이 있습니다. 한국 소비자들은 제품 기술과 마케팅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며 이런 변화에 즉각적으로 반응합니다. 때로는 한국 소비자들의 반응이 글로벌 시장 트렌드에 한발 앞서기도 합니다. 기술력을 앞세운 한국 3M의 입장에서 보면 한국 시장과 소비자의 성향은 3M에 막대한 수익을 창출해주는 요소입니다.

두번째는 한국 기업의 역동성입니다. 한국 기업들은 성공하기 위해 매우 열정적으로 일하며, 국내외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열정적으로 모색합니다. 한국 기업들은 규모를 떠나 성장을 위한 비전이 뚜렷합니다. 이러한 기업들과 함께 일할 때 3M은 그들과 함께 한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으며 세계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셋째는 우수한 인적 자원입니다. 한국 직원들은 다른 국가의 직원들에 비해 근속 기간이 길고 생산성도 우수합니다. 한국에서 팀의 성과가 우수한 이유는 나보다는 우리를 중시하는 한국의 기업 문화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글로벌 ESG 트렌드와 한국의 그린뉴딜과 디지털뉴딜 등의 새로 도입된 정책은 3M에 어떠한 기회를 제공합니까?

3M은 그린뉴딜과 우수한 ESG 정책에 부합하는 지속적인 미래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3M은 인류 공동의 니즈에 부합하는 3개의 핵심 분야에 집중하기 위해 “전략적 지속가능 프레임워크(Strategic Sustainability Framework)”를 마련하였습니다.

순환을 위한 과학: 2019년부터 3M은 모든 제품이 지속가능성 확보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정책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3M은 소재 사용을 줄이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화석연료로 제조한 신규 플라스틱의 사용량을 2025년까지 5700만kg 줄이기 위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기후를 위한 과학: 3M은 현재의 탄소 배출과 물 사용 추세를 되돌리기 위해 연구하고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3M은 2030년까지 탄소 배출을 50%, 2040년까지 80% 줄여 2050년에는 100% 탄소 중립을 달성할 계획에 있습니다. 3M은 2030년까지 사업장 내 물 사용량을 25% 줄이고 제조 시설에서 사용한 물을 더 잘 정화하여 환경으로 되돌려 보내기 위한 목표를 널리 알렸습니다.

커뮤니티를 위한 과학: 3M은 과학을 통해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고 차세대 과학자들에게 영감을 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를 통해 미래 세대가 직면한 새로운 문제에 앞장설 다양한 세대의 과학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자 합니다. 3M은 지난 17년간 1700명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3M 사이언스 캠프를 개최했습니다. 올해는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비대면 온라인 사이언스 캠프를 진행했으며, 참가자 중 53%이 여학생이었습니다. 3Mgives의 후원으로 2021년 6월부터 11월까지 과학 분야에 관심 있는 소외계층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이언스 캠프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또한 지난 해에는 대학에서 과학을 전공하는 여학생들을 재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3M Women in STEM 장학금”을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해 마련된 한국 그린뉴딜의 목표와 목적에 잘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3M의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해 어떠한 한국 기업/기관과 협력하고 있습니까?

3M은 주한미국상공회의소, FORCA, FKI, KBCSD, 아시안 리더십 콘퍼런스(Asian Leadership Conference)를 비롯한 다양한 포럼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에서 ESG 이해 확대를 위한 주한미국상공회의소의 ESG 위원회 설립에 참여했습니다.

3M은 지속가능성 분야에서 보유한 지식을 한국 기업들과 공유하여 모든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3M의 한국 및 아시아에서의 향후 목표는 무엇입니까?

사람, 아이디어, 과학의 힘을 일깨워 가능성을 새롭게 상상하는 것입니다.

3M은 다양성을 갖춘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3M은 더 나은, 더 쉬운, 더 온전한 삶을 위해 과학을 활용합니다. 우리는 과학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있으며 우리의 노력에 다른 이들이 동참하도록 용기를 주고 싶습니다.

과학기술 기반 기업인 3M에게 혁신은 최우선 과제입니다. 혁신을 통해 사업을 강화하며 열정을 불태우며 인류의 삶을 개선합니다. 이처럼 미래 인재의 다양성 확대를 위해 3M의 수많은 지역사회 활동이 STEM 분야 인재 양성, 특히 여성 STEM 인재 양성에 역점을 둡니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변화. 3M은 평등하고 포용적인 세상을 꿈꾸며 오래 지속될 수 있는 변화를 구상하고 발전시키며 실천합니다. 우리는 함께 미래를 위해 보다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핵심”은 3M 기업 문화의 근간입니다. 이는 곧 고객과 좋은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고객이 직면한 문제와 기회 모두를 정확히 이해해야 우리도 성공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3M이 가진 글로벌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면 고객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고객이 중요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짐 폴테섹 한국 3M 대표

By Grace Park
Executive Consultant
Investment Public Relations Team / Invest Korea
Korea Trade-Investment Promotion Agency (KOTRA)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