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행사

  • Home
  • 소식
  • 뉴스·행사
제주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유치 총력
작성일
2018.07.20
조회수
568


도내 기관단체와 추진단 구성해 유치나서
사업 예정부지는 회천동 도유지 등 182㏊ 선정

제주특별자치도는 농림축산식품부가 공모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공모 사업 제주 유치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예정부지는 제주시 회천동 293-26번지 일원 182ha(도유지 69.6ha, JDC 소유지 112.4ha)로 정했다.

도는 이를 유치해 제주의 농업발전을 주도하고 농업중심 융합 새로운 시장 개척과 청년 창업농 주도 스마트팜 기반을 조성할 방침이다.

도는 이 사업유치를 위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제주대학교, 제주테크노파크, 제주연구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주지역본부, 한국농어촌공사 제주지역본부, 농업인단체협의회, 생산자단체 등이 제주형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추진단을 구성했다.

이 공모사업은 연말까지 전국 시도를 대상으로 4곳을 선정하고, 한곳 당 4년동안 1800억원이 지원된다.

주요 시설로는 이론부터 경영실습까지 특화교육을 제공하는 청년보육시설, 임대형 스마트단지와 스마트 APC 등 생산․유통 물류시스템 스마트팜 단지, 실증연구와 신품목 발굴 기능이 융복합된 스마트팜 실증단지로 조성된다.

도는 청정제주 이미지(1차 산업)와 동북아 최대 관광지(3차 산업)를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팜 혁신 밸리 구축의 최적지로서 청정한 환경이 이 공모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한다. 또 연간 1500만 관광객을 활용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과 글로벌 첨단농업 교류연수 핵심시설 육성이 가능한 장점이 있는 것으로 본다.

이 사업 유치 후 기존 농업인의 재배작물과 경쟁을 최소화하기 위해 복령(버섯), 딸기, 아열대 채소를 선정해 스마트 농업으로 중점 육성 보급할 방침이다.

도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1단계 사업이 추진될 경우 제주지역 내 생산유발 효과는 약 1900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약 64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원본기사 보기


출처: 뉴시스(2018.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