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행사

  • Home
  • 소식
  • 뉴스·행사
제주헬스케어타운에 국제 팬데믹 연구기관 설립 추진한다
작성일
2023.08.02
조회수
103


[제주=뉴시스] 25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본사에서 열린 ‘제주헬스케어타운 및 팬데믹 연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제공) 2023.07.2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제주헬스케어타운·팬데믹 연구 활성화 업무협약
JDC·서울대AI연구원·인바이츠. 팬데믹연구원 설립 협력

[제주=뉴시스] 이정민 기자 = 전세계를 휩쓴 코로나19 등 국제적인 팬데믹을 연구하는 기관의 제주 설립이 추진된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는 25일 제주시 첨단과학기술단지 내 본사에서 서울대학교AI연구원, 인바이츠생태계 등과 ‘제주헬스케어타운 및 팬데믹 연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고 밝혔다.

서울대AI연구원은 지난 달 미래 신변종 감염병의 신속 대응을 위해 49억원의 예산을 확보, 국제팬데믹인텔리전스센터(IPSAI)를 설립했다. IPSAI는 향후 10년 동안 연간 450억원의 예산을 확보, 가칭 ‘국제팬데믹연구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인바이츠생태계는 데이터 기반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사업을 영위하는 인바이츠코리아, 크리스탈지노믹스, 헬스커넥트 등 11개 전문기업의 집합체다.

JDC와 서울대AI연구원, 인바이츠 등은 이번 협약을 통해 세계적인 의과학 인력 유치 유인 강화, 글로벌 보건의료 인력의 공동 연구 및 교류, 국내 정착 활성을 위한 인프라(연구원) 설립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국제팬데믹연구원’은 ▲미래 팬데믹 조기 발견 ▲조기 감시체계 개발 및 글로벌 통합 ▲팬데믹 기전 규명 및 영향 평가에 근거한 치료제 개발 ▲팬데믹 환자 조기 치료 및 회복 등 감염병 미래 대응을 위한 첨단연구를 수행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양영철 JDC 이사장은 협약식에서 “가칭 ‘국제팬데믹연구원’이 제주헬스케어타운에 설립된다면 미래 감염병 및 팬데믹 대비를 위한 R&D 분야 기술 연구 협력으로 국가 경제와 지역 사회에 미치는 파급 효과도 매우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영일 IPSAI 센터장은 “국제팬데믹연구원 설립으로 국내·외 석학과 전문가를 중심으로 글로벌 팬데믹 바이오 연구 클러스터를 구축할 것”이라며 “제주헬스케어타운에 설치를 적극 검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신용규 인바이츠 의장은 “인바이츠의 강점과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를 활용, 국제적 팬데믹 연구 공조와 제주헬스케어타운 활성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피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73jmlee@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뉴시스(2023.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