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행사

  • Home
  • 소식
  • 뉴스·행사
제주도, 'EST×AWS AI 혁신협력센터' 개소…AI 인재 양성
작성일
2025.08.14
조회수
91


[제주=뉴시스] 12일 오후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에서 열린 'EST×AWS AI 혁신협력센터' 개소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 제공) 2025.08.1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아마존웹서비스·이스트소프트 주도
실무 중심 AI 교육·인턴십 기회 제공


[제주=뉴시스] 양영전 기자 = 제주도는 12일 글로벌 클라우드와 국내 인공지능(AI) 기술이 결합한 혁신 거점인 'EST×AWS AI 혁신협력센터'가 제주 첨단과학기술단지에 개소했다고 밝혔다.

협력센터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이스트소프트가 주관하고, 지역 교육기관이 참여하는 민·관·학 협력 인재양성 플랫폼이다. 제주형 디지털 대전환 전략의 핵심 거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센터에서는 청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한 전문 AI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교육은 비대면 실시간 이론 학습과 오프라인 프로젝트 실습을 병행하며 기업 현장의 기술 인력 수요를 반영해 설계됐다.

교육을 마친 뒤에는 우수 수료생에게 제주 지역 기업 인턴십 기회가 제공돼 교육–현장–고용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마련된다.

센터 운영에서 이스트소프트는 교육 과정을 설계·운영하고, 자체 개발한 가상 인물(AI 버추얼 휴먼) 기술을 활용한 실습을 지원한다. 또한 제주캠퍼스의 공간과 설비를 제공해 교육 환경을 뒷받침한다.

아마존웹서비스 코리아는 국제 공인 자격과정을 운영하며, AI와 클라우드 기술 동향 및 전문 지식을 공유한다. 데이터 기반 시스템 구축에 대한 자문과 AI 교육에 필요한 클라우드 서비스도 지원한다.

지역 교육기관은 교육 과정 참여를 지원하고, 지역 인재 발굴에 나선다.

도는 이번 센터 개소를 통해 지역 디지털 인재 육성과 산업 생태계 혁신을 동시에 추진할 계획이다.

오영훈 지사는 개소식 축사에서 "이번 EST×AWS AI 혁신협력센터 개소는 제주가 글로벌 기업과 함께 인공지능(AI) 혁신을 주도하며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하는 전환점"이라며 "미래 세대가 제주에서 세계적인 AI 전문가로 성장하고 제주가 세계 AI 혁신의 중심지가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0jeoni@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뉴시스(2025.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