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주의 기업

  • Home
  • 제주라이프
  • 제주의 기업
[뉴스레터] 놀멍, 쉬멍 그리고 일하멍, 제주 워케이션 설명회
작성일
2024.01.05
조회수
60


제주는 더 이상 휴식과 여행만을 위한 장소가 아니다. 출퇴근 러시아워, 매일 반복되는 업무의 연속에서 지친 직장인들에게 ‘제주’는 일하기 좋은 섬으로 사랑 받는 것.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장점만을 연결한 ‘워케이션’은 이제 제주를 대표하는 상징이 되고 있다. 서울에서 진행된 이번 설명회는 오영훈 지사와 제주도 워케이션 오피스 시설 12개 사가 함께 제주도의 워케이션 진짜 매력을 알리며 기업과 근로자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대한민국 워케이션 성지, 제주


제주의 우수한 휴양자원과 스마트워크 인프라는 이미 많은 이들에게 인정받고 있는 부분이다. 이에 제주도는 대한민국을 너머 글로벌 워케이션 선도 지역으로 확실한 자리매김을 위해 기업과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주 워케이션 설명회를 이어가고 있다. 제주 워케이션은 간접적인 투자유치 촉진 수단임과 동시에 장기적으로 수도권 기업․글로벌 기업과의 네트워크 확대 및 분산 오피스 유치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단순히 업무 장소를 제주로 옮기는 것뿐 아니라 머무는 지역의 콘텐츠를 활용한 부가적 워케이션 상품도 지속해서 개발하고 있다. 말 그대로 일과 휴양을 연계한 워케이션의 진가를 제주에서 경험할 수 있다.



제주를 제주답게, 제주의 매력을 높이는 워케이션


전 세계적인 팬데믹 기간은 우리의 일상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정의했다. 특히 회사의 운영을 위해 사무공간이 필요하고, 근로자는 9to6 회사로 출근하고, 업무는 서로 대면해서 해오던 전통적인 방식에서 완전히 그 형식과 방법이 달라진 것. 사무실을 축소 또는 공유오피스를 이용하고, 직원들은 재택근무는 물론 탄력․유연제 근무를 선택하는 것에 더 이상의 눈치를 보지 않게 되었다. 전국은 물론 해외라도 문제없는 온라인 기반의 스마트워크 시스템 역시 좀 더 자유로운 업무환경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이에 제주는 ‘워케이션’에 주목했다. 원격근무 및 분산근무 시행이 많아진 국내외 기업을 대상으로 제주에서의 근무 및 체류 경험을 제공하고, 이와 연계해 국내외 기업과의 네트워크를 확산하는 제주워케이션을 강력한 강점으로 부각한 것. 워케이션 사업 활성화를 통한 제주 투자 관심도를 높이고, 분산 오피스 유치 등 기업과 디지털 인재 유입의 마중물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제주 워케이션을 위해 방문하는 제주 마을과의 접점을 늘려 마을 체류형 상품을 개발하고 관련 기반 조성을 통해 마을 관광 경쟁력까지 확보하는 큰 그림을 함께 그려가고 있다.

서울 명동에서 진행된 제주 워케이션 설명회에 참석해 제주의 장점을 피력한 오영훈 제주도지사


기업도 근로자도 만족하는 제주 워케이션 오피스


제주도는 ‘제주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의 직원 인센티브와 복지 서비스 제공, 새로운 업무 환경의 확장은 물론, 근로자의 업무능력 향상과 직업과 회사 소속감 증진 등 긍정적인 부분을 소개한다. 특히 제주 도내 다양한 콘셉트나 환경, 시설로 워케이션 근무자를 만족시키는 다양한 워케이션 오피스가 타 시도와 가장 차별화되는 포인트다. 워케이션 설명회는 도내 곳곳에 분포한 다양하고 개성 있는 민간 워케이션 오피스 시설과 프로그램을 소개해 제주로 임직원을 보내려는 기업의 선택지를 넓혀주었다. 정규 설명회 외에도 기업과 제주도, 각 민간 워케이션 오피스와의 1:1 개별 상담 테이블도 운영되어 열기를 더한다.


제주의 개성 있는 워케이션 오피스를 설명하는 담당자와 경청하는 참석자

워케이션 경험을 나눈 (주)전기아이피 윤상호 이사


제주에서 경험하는 디지털 노마드, 스마트 워크


제주 워케이션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 제주도는 판교에 이어 서울에서도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2023 제주 워케이션 설명회 in 서울’행사는 50개사 102명이 참석해 수도권 기업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이끌었고, 대중의 접근이 쉬운 장소인 명동에서 진행되어 제주와 워케이션에 관심을 갖는 시민의 방문과 상담도 이어졌다.


설명회와 함께 진행된 제주도와 각 민간 워케이션 오피스와의 개별 상담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이번 행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설명회에 참가한 기업인과 시민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워케이션을 위한 최적의 장소인 제주의 매력을 다시금 알렸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제주는 그린수소․민간 우주산업, UAM등 다양한 미래 신산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다양한 분야의 연구개발자들이 제주에서 일하고, 서로 만나면서 높은 업무효율은 물론 새로운 성과를 만들 수 있다. 제주 워케이션이 기업과 근로자 모두에서 유익하고 의미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제주에서의 워케이션은 여행트렌드가 아닌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 회사나 개인의 업무환경을 위해 제주의 스마트워크 환경을 경험했다면, 이후 여행이나 휴식을 위한 제주 방문이 이전과는 전혀 다르게 다가올 테니 말이다.



Mini  Interview

“2023 제주 워케이션 설명회 in 서울” 에서 만났습니다.


“업무의 능력을 올리기 위해, 임직원의 워라벨을 높이는데 제주 워케이션이 제격이네요”

- 한국숲치유연구소 한경미 대표

“서울 및 국내 어디서든 접근성이 뛰어난 제주의 스마트워크를 경험해 보시길 바라요”

- 워케이션 오피스 집무실 김성민 대표
아름다운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제주는 언제나 일은 물론 휴식을 위해서도 모두에게 로망인 곳이고요. 새로운 업무환경은 곧 새로운 아이디어와 업무 능력 향상을 가져온다고 생각해요. 특히 제주에서의 워케이션은 다양한 자연환경(바다, 산, 도심 등)을 경험할 수 있어 그만큼 선택지가 많아 좋은 것 같습니다. 요즘 MZ세대들에게도 워라벨(일과 삶의 균형)이 중요해지는데, 제주 워케이션은 워라벨을 위한 프로그램이네요. 이번 설명회를 통해 다양한 오피스를 알게 되었고, 제주 워케이션 바우처를 활용하니 기업의 부담도 줄어 이번 기회를 통해 사내 임직원 복지 프로그램으로 적용하려 합니다.
워케이션은 이미 국내는 물론 해외에선 많은 이들이 경험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 유명 관광지는 워케이션의 성지로도 불리며 노마드워커 족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집무실은 ‘집에서 가장 가까운, 일이 잘되는 워크 라운지’를 표방하며 서울과 분당 등 8곳의 오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주에서 만날 수 있는 집무실인 ‘워크 스테이 제주’는 업무를 위해 머무르는 동안 뛰어난 제주의 자연경관을 경험할 수 있고, 워케이션 오피스 역시 일상과 전혀 다른 낯섦에서 오는 새로운 경험을 바탕으로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제주 워케이션을 통해 기업과 근로자 모두의 업무 혁신과 만족도 고양을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제주에서 만나는 민간 워케이션 오피스


제주시 서귀포시

고요산책 북라운지

책, 커피, 고요한 분위기와 함께하는 워케이션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중앙로 12길 5, 1층

0507-1330-2036


리플로우 제주

가장 창의적인 공간에서의 워케이션

 제주시 탑동로2길 3, 3층

0507-1317-9465


메이커스 산양

조용하고 쾌적한, 나만의 업무 공간.

제주시 한경면 연명로 17번지 1층

064-773-3701 / 010-9886-3701


바나나 오피스

바라던 나누고 싶었던 나의 제주 작업실

제주시 원노형3길 4-9

064-743-1661


오피스 제주 조천점

We hope you work in peace

제주시 조천 2길 25

064-783-7539 

온실(프립캠프)

감성적인 오션뷰 공유 오피스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태평로 363

0507-1448-3602


집무실 워크 스테이 제주

제주에서 경험하는 일 잘되는 업무 환경

제주 제주시 명림로 575-107

064-727-9011

              

코사이어티 빌리지 제주

조용하고 한적한 자연환경에 푹 빠지다

제주시 구좌읍 번영로 2133-50

064-782-4994


코틀러 제주지사 

일과 휴식을 즐기는 것이 목적인 프리미엄 워케이션

(중소벤처기업부 (사)한국강소기업협회 운영)
제주시 관덕로 65, 2층

0507-1351-7893 / 010-9294-7893

스페이스 모노

여유로운 로컬라이프, 대정에서 만나는 공유오피스

서귀포시 대정읍 일주서로 2641, 2층

064-794-2641


아이디노 제주

디지털 노마드, 제주를 품다

서귀포시 안덕면 난드르로21번길 26

0507-1498-0731


오피스 제주 사계점

We hope you work in peace

서귀포시 향교로 214

070-4833-5954


온실(프립캠프)

감성적인 오션뷰 공유 오피스

서귀포시 태평로 363

0507-1448-3602


제주와일드

객실 안에서 보는 일출과 일몰, 그리고 거침없는 바다뷰

서귀포시 논짓물로 28

0507-1498-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