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행사
- Home
- 소식
- 뉴스·행사
[대전=뉴시스]대전 유성구 하기지구 국가산단 위치도. 2025. 08. 07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7개월 만에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신속 행정 성과
[대전=뉴시스]곽상훈 기자 = 대전 유성구 하기동 일원에 조성 예정인 '하기지구 국가산업단지'의 개발제한구역(GB) 해제가 7일 열린 지방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조건부로 의결됐다.
이날 위원회는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 입지 선정의 당위성, 개발 밀도 적정성, 공공기여 방안, 대상지 및 주변지역 관리계획, 훼손지 복구방안 등을 중심으로 논의한 후 이같이 결정했다.
시는 지난 1월부터 GB 해제를 위한 사전협의, 주민공람, 관계기관 협의, 시의회 의견 청취 등 주요 절차를 일사천리로 진행했으며, 가장 까다로운 단계로 꼽히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까지 7개월 만에 통과했다. 통상 2~3년 이상 소요되는 절차를 단기간에 마무리한 것은 대전시 신속 행정의 대표 성과로 평가받는다.
GB 해제 이후 시는 특구개발계획 수립과 실시계획 승인 등 후속 절차도 신속히 추진해 2026년 하반기 산업단지 조성공사에 들어가 2029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하기지구는 대전 산업 전반의 도약을 이끌 핵심 사업지로 GB 해제라는 첫 단추를 신속히 꿰어준 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면서 "절차를 신속히 마무리해 우주항공, 바이오, 반도체, 국방, 양자, 로봇 등 6대 전략산업에 특화된 산업단지를 적기에 공급하겠다. 대전을 기업과 인재가 모이는 첨단 혁신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하기지구 국가산업단지는 약 23만㎡(7만 평) 규모로 도로·공원 등 공공시설을 비롯해 산업·연구시설과 주거시설 등이 함께 들어설 예정이다.
정부 출연연, 대기업 연구소, 죽동·신성·방현 국가산단, 카이스트 등과 연계해 연구개발특구의 우수한 인프라와 정주 여건을 결합한 첨단 산업 클러스터로 조성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kshoon0663@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뉴시스(2025.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