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행사

  • Home
  • 소식
  • 뉴스·행사
대구 최초 ‘메타버스 박람회’ 대구엑스코서 8일 개막
작성일
2023.11.06
조회수
90


[대구=뉴시스]대구시 주최 2023 제1회 메타버스 박람회 홍보포스터(사진=대구시 제공) 2023.11.0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대구=뉴시스] 정창오 기자 = 대구시는 민선8기 미래 신성장 동력의 한 축인 메타버스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2023 제1회 메타버스 박람회’를 오는 8일에서 10일까지 3일간, 대구엑스코 서관 3홀에서 개최한다.

5일 대구시에 따르면 ‘현실과 가상의 연결고리를 탐험하다’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2023년 메타버스 박람회’는 ▲기업별 맞춤 제작형 기술과 콘텐츠 전시 ▲메타버스 특별체험관 운영 ▲전문가 강연 콘퍼런스로 구성해 메타버스 기술과 다양한 정책을 소개해 미래산업의 새로운 가치 및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 대구에서 처음 개최되는 메타버스 박람회는 ABB(인공지능, 블록체인, 빅데이터) Big Show라는 이름으로 대한민국 ICT융합엑스포, ABB해커톤대회와 동시 개최하며, 대표 메타버스 기업 32개사 52개 부스가 참여한다.

지역 최초로 ABB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산업 및 행정, 교육 서비스 분야의 최신 메타버스 기술과 콘텐츠를 소개해 그동안의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과 대구광역시 노력의 결실을 엿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대구시는 민선8기 미래 신성장 동력의 한 축인 메타버스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메타버스 전담팀을 신설하고 지역 메타버스 관련 산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숨 가쁘게 달려왔다.

최근 대내외 경제 여건 악화와 투자 위축으로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회의론도 등장하지만, ‘CES 2023’에서 확인할 수 있었듯이 글로벌시장은 여전히 메타버스 산업을 신성장 산업으로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대구시는 산업융합형 메타버스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 크게 메타버스 지원거점 마련·기업지원 정책 활성화·지역 메타버스 전문인재양성·메타버스 인식 및 저변 확산을 추진 전략으로 삼아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중 총사업비 30억원 규모의 ‘초광역권 메타버스 허브센터 구축 및 운영’은 대구시가 중점 추진하는 사업이다. 일종의 메타버스 거점을 조성, 관련 기업을 지원하고, 메타버스 인재를 집중 양성하자는 취지다.

‘뉴테크(New Tech-nology의 준말) 융합지원 창작플랫폼 구축사업’은 뉴테크 창작 기반을 조성하고, 관련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해 투자 사업화도 적극 지원한다.

대구시가 국비 지원 없이 자체 사업도 추진한다. ‘메타버스 대구월드 조성사업이 대표적이다. 관광·교육·문화 등 지역 특화 지적재산권(IP) 활용해 대구형 산업융합 메타버스 대시민 서비스 개발 지원하고, 개발이 완료되면 시민들이 손쉽게 대구 공공도서관 등을 체험할 수 있다.

‘XR(확장현실) 기반 지역 메타버스 육성사업’, 지역 중소 제조기업의 메타버스화를 지원하는 ‘메타버스 기반 중소기업 제조공정 혁신지원 사업’도 대구시 자체 사업이다.

‘현실과 가상의 연결고리를 탐험하다’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는 ABB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산업 및 행정, 교육 서비스 분야에서의 최신 메타버스 기술과 제품이 소개되고 현실을 넘어선 가상세계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메타버스박람회에서는 특별 체험존을 별도로 마련해 일반인들에게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를 돕고 메타버스 세상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체험존에는 사람을 3차원적 입체 화상모델로 만들어 인터넷을 통해 다른 장소로 보내는 홀로포테이션 기술을 활용한 프로토 홀로그램, 3D 홀로그램 플롯폼을 활용한 더홀로비전, VR 디바이스 체험존 등 다양하게 준비돼 있다.

지역의 메타버스 관련 업체들이 최신 기술과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으로 와이디자인랩에서는 아나몰픽 실감미디어 콘텐츠 기술을 활용한 포토큐브를 설치해 참관객들에게 인스타그래머블한 포토존을 제공할 예정이다.

메타버스 콘퍼런스에는 한세대미래창의캠퍼스 안종배 이사장이 ‘인공지능이 바꾸는 미래세상과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국내 메타버스 전문가들이 ‘메타버스 디바이스 기술과 전망’, ‘공공분야 메타버스 교육서비스’ 등의 주제에 대해 강연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업들의 비즈니스 매칭을 돕기 위한 네트워킹 프로그램과 전시장 내에서는 참가업체 부스 및 체험존에서 경품행사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되며, 2023 대한민국 ICT 융합엑스포와 ABB 해커톤 대회가 동시 개최된다.

최운백 대구시 미래혁신성장실장은 “메타버스 산업은 디지털 시대를 대표하는 신산업 분야로 무한한 기회와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시민들이 미래 우리 삶을 변화시킬 첨단 메타버스 기술을 체험하고 느껴보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co@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뉴시스(2023.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