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행사

  • Home
  • 소식
  • 뉴스·행사
광주시, 챗GPT로 지능형 행정 미래 연다
작성일
2023.05.08
조회수
167


[광주=뉴시스] 광주시, 챗GPT 활용 행정서비스 실현 태스크포스(TF)팀 구성. (이미지 =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비스 혁신 태스크포스팀 구성…미래지향 스마트행정 구현

[광주=뉴시스] 구용희 기자 = 광주시는 생성형 인공지능인 챗GPT를 활용, 행정서비스 실현을 위한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했다고 1일 밝혔다.

TF팀은 배일권 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정보문화산업진흥원 김기홍 ICT 본부장, 광주전남연구원 한경록 인공지능지원연구센터장,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오병두 데이터센터장, ㈜솔트룩스 김정태 인공지능사업본부장 등 홍보·관광·민원·복지 분야 외부 전문가와 공무원들로 구성됐다.

광주시는 다양한 전문가의 역량을 모아 챗GPT 기술을 중심으로 한 인공지능 기반 행정서비스 전략을 수립하고, 기존 행정서비스와 시너지를 창출하는 새로운 지능형 행정 미래모델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행정활용 분야는 ▲정책·사업 기획 아이디어 발굴 ▲보고서 자료조사 ▲국내·외 정책사례 ▲언론 보도자료 초안 작성 등 반복적이고 아이디어가 필요한 행정업무를 지원하는 '1공무원 1비서' 체제로 전환, 일하는 방식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시민활용 분야는 ▲관광지와 축제 소개 및 여행 일정에 적합한 동선 안내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 AI 도슨트 ▲기타 복지·민원처리에 적용 가능한 광주스러운 쌍방향 소통 챗GPT 활용방안을 살펴볼 예정이다.

시민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최적의 정보를 챗GPT의 자연어 처리(NLP) 기술을 활용, 사람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며 다양한 상담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또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협력을 통해 챗GPT를 활용한 시정서비스 방안을 과제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는 등 시민과 행정에서 보다 폭넓게 활용할 계획이다.

배일권 광주시 기획조정실장은 "챗GPT 태스크포스팀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행정 업무와 시민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마련하고, 더 나아가 광주시가 선도하는 인공지능 대표도시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ersevere9@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뉴시스(2023.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