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행사

  • Home
  • 소식
  • 뉴스·행사
GIST-하버드의대 나노메디슨연구소, 공동연구 업무협약
작성일
2023.10.02
조회수
105


지스트-하버드 의대 나노메디슨연구소 업무협약
[지스트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생명·우주의과학 등 AI기반 디지털 바이오 분야 협력

(광주=연합뉴스) 김재선 기자 = 광주과학기술원(GIST) 생명의과학융합연구소는 26일 하버드 의대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GH) 의공학·나노메디슨연구소와 업무협약(MOU)을 했다고 밝혔다.

협약 주요 내용은 생명의과학(항암대사·만성대사질환 연구) 및 우주의과학(우주헬스 중개연구) 분야를 포함한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바이오 분야 공동연구 수행, 기술·연구인력 교류 등이다.

두 기관은 미정복 질환 극복 공동연구 참여, 거대 AI 활용 바이오헬스 분야 신규 연구사업 기획, 데이터 공유 및 세미나·워크숍·단기연수 등 학술행사 개최, 기술 및 전문 연구인력 교류, 연구시설 및 장비의 공동 활용 등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미국 보스턴에 있는 MGH는 1811년 설립된 하버드 의과대학 부속병원으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의료기관이며, 세계 최고 수준의 임상 및 연구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협약식은 지난 19일 GIST 생명과학부 바이오홀에서 하버드 의대 나노메디슨연구소 최학수 소장과 GIST 전창덕 연구소장, 생명과학부 남정석 학부장, 조경래 교수와 의생명공학과 정의헌 학과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열렸다.

전창덕 소장은 "GIST는 정부가 추진하는 '보스턴-코리아 연구개발(R&D) 프로젝트' 참여를 준비하는 데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며 "인공지능 관련 기술 이전과 미정복 질환 극복 공동연구 등을 통해 실질적인 국제적 연구 협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kjsu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연합뉴스(2023.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