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행사

  • Home
  • 소식
  • 뉴스·행사
세계 최대 컨船, 건조 즉시 부산항 입항
작성일
2013.07.12
조회수
547

연합뉴스에 따르면,

more

'컨' 1만8천개 싣는 맥키니 몰러호 15일 입항

세계 최대 컨테이너 선박이 건조되자마자 부산항에 들어온다.

부산항만공사(BPA)는 15일 세계 1위 컨테이너 선사인 머스크 소속 세계 최대 컨테이너 선박인 맥키니 몰러(MC-Kinney Moller)호가 부산항 신항 PNC터미널에 처음 입항한다고 11일 밝혔다.

이 배는 약 6m짜리 컨테이너를 1만8천개나 실을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에서 만들었으며 총 톤수 16만5천t, 길이 399m, 폭 59m, 높이 73m로 축구장 4개를 합친 크기와 비슷하다.

이 배는 '트리플-E(Economy of scale·규모의 경제, Energy efficient·에너지 효율, Environmentally improved·친환경)로 불린다. 연료 소모 최소화를 위해 건조된 친환경 컨테이너선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다른 컨테이너선보다 20% 적다.

이 배는 1만개(약 6m짜리 컨테이너 기준)의 빈 컨테이너를 부산항에서 실은 뒤 광양항으로 갈 예정이다.

앞으로 부산항에 정기 기항, 아시아∼유럽 노선에 투입되며 부산항에서 연간 약 9만개의 컨테이너 물동량을 처리할 계획이다.

부산신항만주식회사(PNC) 터미널 측도 세계 최대 컨테이너 선박을 맞이할 준비를 하느라 바쁜 표정이다.

PNC의 한 관계자는 "하역작업량이 6m짜리 컨테이너 기준으로는 1만개지만 12m짜리 컨테이너로는 5천개 정도여서 12m짜리 컨테이너 2개를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는 탠덤크레인 6기를 가동하면 하역에 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BPA는 선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하는 등 세계 최대 선박을 환영하는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이날 환영식에는 윤진숙 해양수산부장관이 참석, 축사를 할 예정이다.

임기택 BPA 사장은 "세계 최대 선박이 부산항에 정기 입항하면서 부산항은 세계 어느 항만보다 우수한 여건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 입증됐다"며 "글로벌 선사의 출현을 앞두고 부산항이 거점항으로 자리매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PA는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을 유치하기 위해 글로벌 선사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쳐왔다. 또 10만t 초과분에 대한 선박 입출항료, 접안료, 정박료 등을 면제해 주고 있다.


원본기사 보기
출처: 연합뉴스(2013.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