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행사

  • Home
  • 소식
  • 뉴스·행사
부산 자성대부두 재개발 범위 배후지역까지 확대 추진
작성일
2017.06.08
조회수
949


(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기자 = 부산 북항 자성대부두 재개발사업 범위가 배후에 있는 부두 밖 컨테이너 장치장(ODCY)과 노후 주택지까지 확대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부산시는 8일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주최로 열린 부산 북항 재개발 관련 정책간담회에서 자성대부두 재개발 대상에 동구 좌천동 일대 ODCY까지 포함해 면적을 158만8천㎡로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ODCY 부지는 자성대부두의 부족한 장치장을 보완할 목적으로 항만보호구역으로 지정돼 건축제한 등 오랜 기간 많은 불이익을 당했음에도 재개발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은 불합리하며 추후 난개발이 우려된다고 부산시는 설명했다.

부산시는 자성대부두 일대 재개발지와 관련해 해양 관련 업무나 상업, 관광, 전시컨벤션, 복합 리조트, 주거 시설을 함께 갖춘 복합도심 기능을 수행하도록 한다는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북항의 성공적인 재개발을 위해 범위 확대가 이뤄지도록 지원해 달라고 민주당 측에 요청했다.

해양수산부는 자성대부두 인접 지역을 재개발 범위에 포함하기로 하고 기획재정부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해수부가 제시한 재개발 대상 인접 지역은 ODCY와 노후주택 밀집지역을 합쳐 37만7천㎡이다.

이미 민긴주택조합에서 재개발을 추진하는 좌천·범일 도시환경정비구역(11만4천㎡)과 미군 55보급창(21만8천㎡) 부지는 재개발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고 해수부는 덧붙였다.

자성대부두 75만1천㎡, ODCY 등 주변 지역 37만7천㎡, 공유수면 46만㎡ 등 총 158만8천㎡를 재개발하는 데 필요한 비용은 기반시설 구축 1조4천907억원, 상부시설 9조7천93억원 등 총 11조2천여억원으로 추산된다.

기획재정부는 사업비 증가 등을 이유로 자성대부두 재개발 대상에 주변 지역을 포함하는 데 부정적인 견해를 밝히고 있다.

자성대부두 개발 착수 시기도 부산시는 2020년으로 제시했지만 다소 유동적이다.

해수부와 부산항만공사는 자성대부두 운영사인 한국허치슨터미널과 맺은 임대계약이 2018년 6월 말에 만료되지만 20피트짜리 기준으로 연간 650만개 수준을 유지하는 북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신항의 추가 터미널 공급 시기 조절 등 여러 문제를 고려해서 개발 시기를 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해수부는 일단 올해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한 뒤 내년에 설계를 공모하는 등 준비를 본격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부산시는 현재 북항 우암부두를 대상으로 하는 해양산업클러스터를 인근 지역으로 확대하는 법률 개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우암부두는 컨테이너 처리 기능을 다하고 현재는 유휴시설로 남아 있다.

부산시는 우암부두 배후에 있는 ODCY까지 포함해 전체 면적을 34만3천㎡로 확대해 해양레저선박과 첨단 해양기자재 업체는 물론 마리나 비즈니스센터 등을 유치하려 한다.

부산시는 배후 ODCY 보상비가 많이 들어 초기 개발투자비가 과다해져 수익성이 떨어지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해양산업클러스터에 대한 각종 지원을 자유무역지역과 경제자유구역 수준으로 상향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북항 재개발과 연계한 부산역 일대 철도시설 재배치에 관해선 용역을 맡은 민간업체가 기본계획안을 설명했다.

이에 따르면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열차는 모두 부전역으로 옮기고 부산역은 KTX와 SRT 등 고속열차만 이용하도록 하며 북항재개발지와 원도심 사이를 가로막고 있는 조차장은 부산진역으로 이전한다.

이렇게 하면 10만3천여㎡의 개발 가능한 부지가 생긴다.

현재 구포역을 경유하는 경부선 KTX열차의 시·종착지를 부산역에서 부전역으로 이전해 경부선의 사상~범일역 구간을 철거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하지만 코레일은 이 안에 대해 KTX열차 운행효율 저하를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고 용역업체는 밝혔다.

최인호 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은 "북항은 부산이 동북아시아 해양수도로 발전하기 위한 핵심이자 기회의 땅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에 재개발계획을 세웠으나 그동안 지지부진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북항 재개발지역을 신해양산업 중심지로 발전시키겠다고 약속한 만큼 관련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적극 돕겠다"고 약속했다.

lyh9502@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연합뉴스(2017.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