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행사

  • Home
  • 소식
  • 뉴스·행사
부산 친환경 수소산업 핵심기술 개발 협력 시동
작성일
2020.11.18
조회수
268

수소선박기술포럼 창립



수소선박기술포럼, 한국수소에너지기술연구조합 출범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 산업 핵심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산·학·연 협력이 본격화되고 있다.

수소선박기술포럼 창립총회가 12일 부산에서 출범했다.

이형철 한국선급 회장, 강호일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최금식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이사장, 김부기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장, 배정철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장, 강병윤 중소조선연구원장이 포럼 공동의장단으로 추대됐다.

포럼에는 대형조선소를 비롯한 조선기자재업계, 연구소 등 200여 개 기관이 참여한다.

출범과 함께 열린 좌담회에 참석한 산업통상자원부 이상준 조선해양플랜트과장은 "자동차, 철도 등 다른 수송 분야와 마찬가지로 수소를 통한 선박 추진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럼 실무를 총괄하는 이제명 부산대 수소선박기술센터장은 "수소 선박은 기간산업인 조선해양산업 재도약을 위해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한 분야"라며 "수소 선박 핵심 기술 개발과 제품 국산화를 위해 기술 교류와 협력의 장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30일에는 친환경 미래 에너지원인 수소 산업 생태계 확립을 지원하는 연구모임인 한국수소에너지기술연구조합이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창립총회를 열었다.

이 조합은 수소에너지 생산·저장·안전·이용·응용기술,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자동차·선박·해양 장비·기차·드론·건설기계 등 관련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수소에너지 산업 생태계 기반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조합에는 부산조선기자재 업체를 비롯해 34개사가 참여한다.

cch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배포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연합뉴스(2020.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