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행사

  • Home
  • 소식
  • 뉴스·행사
2025년부터 부산-북울산 전동차 운행…광역철도 사업 확정
작성일
2022.09.01
조회수
266


태화강~북울산 광역철도 사업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이르면 2025년부터 부산과 북울산을 오가는 전동차가 운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태화강~북울산(송정) 광역철도 사업의 기본계획을 다음달 1일자로 확정·고시한다고 30일 밝혔다.

태화강∼북울산 광역철도 사업은 총사업비 237억원을 투입해 태화강역부터 북울산역까지 9.69㎞ 구간에 전동차가 운행할 수 있도록 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2023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친 뒤 2023년 하반기에 착공해 이르면 2025년 상반기에 개통할 계획이다.

현재 부산 부전역∼울산 북울산역 구간에는 무궁화 열차만 7회 운행 중(평일 기준)이지만, 태화강∼북울산 광역철도가 개통되면 전동차가 44회 추가 운행하게 된다.

국토부는 송정지구 택지개발사업 등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인구 증가가 예상되는 울산 북부 생활권 지역 주민들의 철도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울산광역시,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등 관계기관과 태화강∼북울산 광역철도의 원활한 개통 및 운영을 위한 운영협약도 체결할 예정이다.

부전역∼태화강역 간 전동차를 운행 중인 한국철도공사가 노선 운영을 담당하고, 운영에 따른 손실은 울산시에서 부담하는 내용 등이 협약서에 포함된다.

정수호 국토부 철도투자개발과장은 "태화강∼송정 광역철도 사업을 통해 현재 태화강역까지만 운행 중인 전동차가 울산 북부지역까지 연장 운행한다"며 "부산-울산 간 교류가 더욱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pc@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연합뉴스(2022.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