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행사

  • Home
  • 소식
  • 뉴스·행사
충북도 2024년까지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추진
작성일
2019.03.22
조회수
276


(청주=연합뉴스) 윤우용 기자 = 충북도는 내년부터 2024년까지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방사광가속기는 전자가 자기장 속을 지날 때 나오는 빛을 이용하는 장치다.

적외선에서부터 X-선까지 다양한 파장의 빛을 만들어내 '빛 공장'으로 불린다.

물리, 화학, 재료공학 등 기초 연구 분야는 물론 신물질 합금, 고효율 태양전지 재료 연구, 마이크로 의학용 로봇, 신약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도는 올해 말까지 4억원을 들여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타당성 연구용역을 벌일 예정이다.

도는 이 연구용역을 통해 산업체 수요 분석, 과학·기술적 타당성 등을 따진 뒤 중앙정부에 이 사업 추진을 적극적으로 건의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충북에 방사광가속기가 설치되면 바이오의약, 반도체, 2차전지, 화학 산업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방사광가속기를 청주 오창읍 일원 15만㎡에 설치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총사업비는 국비와 지방비 등 5천4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도는 분석했다.

방사광가속기와 연구시설, 게스트 하우스 등을 갖춘다는 게 도의 구상이다.

도 관계자는 "과학을 기반으로 한 지역 성장을 도모하고 세계적인 과학 중심지로 발돋움하기 위해 이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방사광가속기는 현재 포항에서 2기가 운영되고 있다.

ywy@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배포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연합뉴스(2019.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