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행사

  • Home
  • 소식
  • 뉴스·행사
UNIST-日 연구장비기업, 리튬이온전지 안정성 강화 공동연구
작성일
2017.02.09
조회수
422


(울산=연합뉴스) 김근주 기자 =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일본 연구장비 전문기업 '지올(JEOL Ltd.)'과 리튬이온전지의 안정성을 높이는 연구에 나선다.

리튬이온전지는 스마트폰과 전기자동차 등에 널리 쓰이지만 충전과 방전을 반복하면서 발열과 발화 등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두 기관은 리튬이온전지의 이상 작동 시 발생하는 소재 변화를 관찰하고, 전지의 발화를 유발하는 양극 구조 내 산소 원자가 온도와 전압대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집중 규명한다.

발열과 발화의 원인을 밝혀 전지의 안정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 UNIST와 지올은 9일 업무협약을 맺고 대학에 이차전지분석센터를 구축했다.

지올이 대학과 공동으로 분석센터를 만든 것은 동경대에 이어 두 번째라고 설명했다.

지올은 1949년 창립 이래 과학계측기기, 산업설비, 의료장비 등을 전문으로 생산해왔으며 미국, 아시아, 호주, 유럽 등에 해외지사 17곳이 있다.

UNIST 이차전지분석센터에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울산시의 지원으로 연구 전용 투과전자현미경이 설치된다. 이 현미경은 지올이 개발한 최신 기종으로 가격이 50억원대다.

대학 측은 "리튬이온전지 연구가 세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정밀한 분석을 통한 근본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며 "UNIST가 울산을 중심으로 한 이차전지 연구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더욱 앞장 설 것이다"고 밝혔다.

cant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연합뉴스(2017.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