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행사

  • Home
  • 소식
  • 뉴스·행사
울산시, 글로벌 도시 청사진… 21개 사업 2470억 투입
작성일
2022.01.11
조회수
237


[울산=뉴시스] 배병수 기자 = 송철호 울산시장이 11일 오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글로벌시티 울산’ 청사진을 발표하고 있다. 2022.01.11. bbs@newsis.com



[울산=뉴시스]유재형 기자 = 울산시는 11일 시청에서 울산을 세계적 도시로 만들기 위한 청사진을 선포하는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현재 울산은 저출산과 주력산업 부진 등이 맞물려 인구 감소와 함께 외국인 이탈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경쟁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국제화 수준은 도시 경쟁력의 저하로 연결된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더 늦기 전에 외국인과 다문화 가족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적 도시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이에 시는 4대 목표와 3개 핵심사업, 21개 주요사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시티 울산 청사진'을 발표했다. 사업비는 총 2470억원이 투입된다.

4대 목표는 ▲함께하는 도시(다문화 가족 친화 도시) ▲일하고 싶은 도시(외국인 투자자와 근로자가 모이는 도시) ▲교류하는 도시(활기 넘치는 국제도시) ▲배울 수 있는 도시(시민과 세계인이 함께 성장하는 도시) 등이다.

핵심사업 3개는 ▲울산글로벌센터 서비스 강화 ▲울산 국제학교 설립 ▲단지형 외국인 투자지역 지정이다. 이들 사업은 울산에 거주하는 외국인·다문화 가족의 생활편의 증진, 울산을 찾는 외국기업들의 투자환경 개선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핵심사업 세부내용을 보면 기존에 외국인 통·번역 위주로 운영돼온 울산글로벌센터의 역할을 강화해 이동상담서비스, 의료지원 통역 연결망(네트워크) 구축 등 지역 거주 외국인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센터 기능을 대폭 확대했다.

또 현대외국인학교와 협의해 울산에 국제학교를 설립함으로써 울산에서 자녀와 함께 거주하며 근무할 수 있는 교육 여건을 조성한다.

시는 부유식 해상풍력 등 미래신산업과 친환경에너지·화학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맞춤형 해외 첨단기술의 도입과 적극적인 외국인 투자유치 활동이 필수적인 단지형 외국인 투자지역 지정에 적극 나선다.

한편 현재 울산시의 외국인 및 다문화 가족은 3만 5000여 명에 이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u00@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뉴시스(2022.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