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행사

  • Home
  • 소식
  • 뉴스·행사
세계 최대 우주과학 교육·체험시설 춘천에 조성
작성일
2013.11.07
조회수
234

세계 최대 규모의 우주과학 교육·체험시설인 스페이스 캠프코리아 관광단지가 강원 춘천지역에 조성된다.

more

강원도는 4일 도청 도청 신관소회의실에서 최문순 지사와 미국 스페이스캠프 대표, ㈜ 미리내개발 회장, 교보증권 대표이사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춘천 스페이스 캠프 코리아 관광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한다.

194만7000㎡에 조성될 스페이스 캠프 코리아는 나라호 발사 성공으로 기초 과학에 대한 관심과 항공우주과학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우리나라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들에게 미국 NASA의 우주과학을 직접 체험하고 교육도 받을 수 있는 시설로 크게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도와 (주)미리내개발은 지난해부터 미국 알라바마주의 헌츠빌에 위치한 US Space & Rocket Center와 협의을 통해 지난 10일 아시아에서는 유일하게 우주과학 센터를 설치하는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추진해 춘천에 우주과학 체험단지를 조성하는 성과를 거두게 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향후 미국 스페이스 캠프는 실물 로켓 및 각종 체험교육 장비, 우주과학 프로그램, 기술자 파견, 우주인 강의 등 우주항공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된다.

특히 아시아 최고의 우주로켓 박물관이 건립돼 대한민국의 우주과학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우주선 모의실험, 시뮬레이션 훈련장치 등 우주항공 프로그램과 항공술, 로켓제작, 로봇공학 등 교육프로그램 및 우주천문대가 운영될 예정이다.

이밖에 최첨단 4DTechnology 등 최신 IT&Media 기술체험과 국내 유명 게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공간인 게임파크 시설(국내최대 4D체험관, 게임존 등)과 최대시속 30㎞무동력 Rider인 스마트 바이크(국내최초)와 우주테마의 돔 하우스 빌리지, 콘도미니엄 등 제반시설이 조성된다.

이와 함께 2차 사업으로 집객력있는 상업시설 및 엔터테인먼트인 쇼핑물 센타, 힐링센타(뷰티·스파 등), 호텔(200실),중소기업 연수시설(상품 전시·판매·홍보), 아트스튜디오(갤러리, 무대), 청소년 수련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14년 상반기까지 모든 관광단지 절차를 완료하고 하반기 첫 삽을 시작으로 2016년 말 완공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강원도 관계자는 "원활한 추진을 위해 인허가 관련부서를 중심으로 전담 추진단을 구성해 인허가 지원 등 로드맵에 따른 일정별 추진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개별형 외국인투자지역으로 지정, 세제감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원본기사 보기
출처: 뉴시스(2013.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