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ture Unicorns
- Home
- 정보센터
- Future Unicorns
회사소개
- 설립일: 2021년 5월
- 직원수: 27명
- 2021년 1월 ‘CES 2021’ 참여, 글로벌 시장 런칭
5월 법인 설립
8월 시리즈A 1차 투자 유치 (이지스투자파트너스, 신한캐피탈, 아주IB투자)
10월 중소벤처기업부 민간투자 주도형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 선정 - 2022년 1월 시리즈A 2차 투자 유치 (한화투자증권)
개발배경
윌로그의 각자대표를 맡고 있는 배성훈 대표와 윤지현 대표는 윌로그를 창업하기 전 식품 관련 사업을 진행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식재료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배송되는 완제품의 운송 과정에 있어 온도 관리가 되지 못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부분 운송위탁업체를 통해 물품을 이동하다 보니 온도가 유지되지 못하는 환경에 놓이거나 온도를 조작하는 일도 비일비재 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목격하며 콜드체인을 단순히 ‘유지’하는 것보다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마음을 같이해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품 및 기술 소개


기업들은 윌로그의 ‘콜드체인 데이터관리 솔루션’을 통해 콜드체인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이슈를 감지하고 대처하며, 동일한 이슈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재고감소, 폐기, 반품에 따른 비용 증가를 방지해 기업 비즈니스의 지속과 성장을 도모 할 수 있습니다.
회사 경쟁력 및 사업전략
콜드체인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기기, 그 이상이 필요합니다. 데이터 소실 염려 없이 콜드체인 전반에 대해 빈틈없이 모니터링할 수 있어야 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도 이탈 상황이나 반품 상황에 즉각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별도의 교육이나 프로그램 없이도 누구나 쉽게 이용하고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갖춰지지 않으면 콜드체인 관리 솔루션이라 할 수 없습니다. 저희가 스스로를 유일한 ‘콜드체인 데이터관리 솔루션’ 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윌로그 ‘콜드체인 데이터관리 솔루션’을 통해 기업들은 단순 데이터 수집과 모니터링이 아니라 이슈 발생시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이슈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구간이나 환경에 대해 파악하고 예방책을 세워 낭비되는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향후계획
사업의 확장 뿐만 아니라 솔루션 고도화를 위해 기술 개발에도 지속적으로 투자할 예정입니다. 콜드체인 관리는 콜드체인 전 영역에 대한 데이터 수집 및 활용 없이 불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ERP, WMS 등 콜드체인과 연관된 시스템과의 연동이 필수적입니다. 현재도 일부 기업들과 시스템 연동을 진행하고 있지만, 고도화를 통해 더 많은 기업들에게 연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용 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반복되는 과정들을 자동화하기 위해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에 투자하며 솔루션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단기적으로 윌로그는 콜드체인 관리의 새로운 방식을 제시하는 것, 이를 통해 기업들이 콜드체인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비즈니스의 선순환을 이루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The Standard of Trust’ 라는 비전을 기초로 콜드체인 과정을 거치는 모든 물품에 대해 윌로그라는 이름이 ‘Certificate’, 즉 안전을 보장하는 ‘인증’ 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계속 정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블록체인 등 선진 기술들의 적용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