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대한민국 소개

  • Home
  • 투자가이드
  • 생활정보
  • 대한민국 소개

한국의 일반정보

한국의 일반정보 표
국가명 대한민국 수도 서울
면적 100,339.4 ㎢ (세계 107위) 인구 51,780,579명 (통계청, ’20년)
언어 한국어 통화 원(KRW)
시차 GMT + 9시간* 종교 개신교, 불교, 천주교 등
※ 한국 오후 4시라면 (미국) 오전 3시 (-13시간) / (중국) 오후 3시 (-1시간) / (일본) 오후 4시 (-0시간)

한국의 공휴일

한국의 공휴일 표 명칭,날짜,비고 정보 제공
명칭 날짜 비고
신정(양력 설) 1월 1일
설날(음력 설) 음력 1월 1일 음력 새해 새 달의 처 날로 한 해의 최초 명절이라는 의미로 인사하며 덕담을 나누는 명절
삼일절 3월 1일 1919년 3월 1일 독립운동을 기념하는 날
부처님 오신 날 음력 4월 8일 ‘석가탄신일’이라고도 함
어린이 날 5월 5일
현충일 6월 6일
광복절 8월 15일 1945년 해방을 기념하는 날과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기념하는 날
추석 음력 8월 15일 가을의 한가운데 달이라는 뜻을 지니는 한국의 명절
개천절 10월 3일 한국사 최초 국가인 단군조선의 건국을 기념하는 날
한글날 10월 9일 고유 문자인 한글의 창제를 기념하는 날
크리스마스 12월 25일
※ 대체공휴일제가 적용되는 날 : 설날, 어린이날, 추석

한국의 날씨

한국의 기후는 비교적 사계절이 뚜렷한 온대성 기후인데, 온난화 현상으로 인한 기후변화로 여름이 길어지고 봄·가을·겨울은 짧아지고 있다.
가장 추운 달인 1월에는 영하 17도까지 내려가기도 하고, 가장 더운 달인 8월에는 최고 39도까지 올라가기도 한다(’18년 기준).
습도는 여름에 최대 85%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체감 더위가 심한 편이다. 또한 여름에는 우기(장마)가 있는데, 연 강수량의 50~60%가 여름에 내린다.
그리고 최근 한국에서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보통 가을에서 봄까지 미세먼지 농도가 높고 여름에는 잦아든다.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중앙행정기관
중앙행정기관(中央行政機關)은 국가의 행정사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설치된 행정기관으로서 그 관할권의 범위가 전국에 미치는 행정기관이다. 대통령을 수반으로 하여, 국무총리는 대통령을 보좌하여 행정각부를 통할하고, 장관은 해당 부처를 지휘·감독하여 입법부에서 법률로 정한 사안들을 집행한다. 대한민국 행정부는 18부처 5처 17청, 2원 4실 6위원회(총 52개)로 구성되어 있다(’19년 기준). 6위원회 중 국가인권위원회는 독립기관이다.
지방자치단체
우리나라의 지방자치단체는 지방자치법에 따라 두 종류로 분류된다. 17개의 광역자치단체(특별시·광역시·도·특별자치시·특별자치도)와 226개의 기초자치단체(시·군·구)가 있다(’19년 기준).
각 지방자치단체에는 주민의 직접선거로 선출된 단체장이 임면하는 지방공무원이 있고, 단체장의 제청으로 대통령 및 소속 장관이 임면하는 국가공무원으로 구성된 집행기관이 있다. 또한 주민의 직접선거로 선출된 지방의회가 있다. 지방의회는 조례의 제정 및 개폐, 예산의 심의·확정, 결산의 승인,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 청원의 처리 등을 담당한다. 지방자치단체는 지방세 수입과 각종 수수료·사용료 등 세외수입, 중앙정부로부터 지원받는 지방교부세, 국고보조금, 지방세 등을 통해 지방재정을 충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