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건강과 의료

  • Home
  • 투자가이드
  • 생활정보
  • 교통 및 공공·편의시설
  • 건강과 의료

건강보험제도

건강보험제도
한국은 소득 및 재산 등에 따라 매달 일정 금액의 보험료를 납부하는 건강보험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건강보험 가입자는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구분된다. 모든 사업장의 근로자 및 사용자와 공무원 및 교직원은 직장가입자가 된다.
건강보험 가입 대상 외국인
외국인등록을 한 자로서 건강보험 적용 사업장에 근무하는 자와 공무원·교직원으로 임용 또는 채용된 자는 직장가입자가 된다. 외국인등록을 한 자로서 직장가입자와 피부양자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에는 지역가입자가 된다. 지역가입자는 국민건강보험법 시행규칙 별표9에 해당하는 체류자격을 유지해야 하며, 국내에 6개월 이상 거주하는 경우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자격을 당연 취득한다.
다만, 국내에 6개월 이상 거주하지 아니한 외국인이라도 유학·결혼이민의 사유로 6개월 이상 거주할 것이 명백한 자는 건강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가입방법
직장에 다니는 배우자가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배우자의 건강보험에 피부양자로 등록하면 된다. 피부양자 확인에 필요한 서류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내면 된다.
필요 서류 : 피부양자 자격취득신고서, 외국인등록증 사본, 가족관계증명서
외국인이 직장에 다니는 경우
외국인이 건강보험 적용 사업장에 근무하면 건강보험에 가입이 된다. 회사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외국인등록증 사본과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한국인 배우자와 외국인이 모두 직장에 다니지 않는 경우
자영업자나 일용직 등에 종사하는 등 직장에 다니지 않는 경우에는 지역 건강보험에 가입하면 된다. 6개월 이상 거주 시 건강보험에 자동가입되며, 건강보험증이 발급되지 않은 경우에는 거주지 관할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를 방문하여 외국인등록증 사본과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외국인이 혼자 가서 신청할 수 있다.

한국의 의료시스템

의료시스템
전국에 3,494개의 의료기관이 분포되어 있으며, 이 중 353개는 종합병원, 1,526개는 일반병원, 1,594개는 요양병원, 21개는 군병원이다.
의료시스템 표로 구분,의원,병원 및 종합병원,상급종합병원 정보 제공
구분 의원 병원 및 종합병원 상급종합병원
주요대상 주로 외래환자 주로 입원환자 주로중증질환자
주요업무 간단하고 흔한 질병에 대한 외래진료 일반적인 입원, 수술 진료 수술, 시술 등 고난이도의 치료기술을 필요로 하는 중한 질병의 진료
질병의 예방 및 상담 등 포괄적인 의료서비스 분야별로 보다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한 환자의 진료 치사율이 높고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높은질환을 가진 환자의 진료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 보호와 증진을 위한 건강관리 장기치료가 필요한 만성 질환을 가진 자로서 입원할 필요가 있는 환자의 진료 다수 진료과목의 진료와 특수시설·장비 이용이 필요한 환자의 진료
약국
한국은 의약분업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의약품은 처방이 있어야만 구입 가능한 전문의약품과 처방 없이도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나뉜다. 이중 일반의약품은 감기약, 소화제, 해열 진통제, 상처에 바르는 각종 연고, 지사제 등으로 그 종류가 다양하다.
또한 의약품이 아닌 살충제, 생리대, 건강보조음료, 콘돔 등은 약국뿐 아니라 편의점과 같은 소매점에서도 구입 할 수 있으며, 최근 법이 개정되어 2012년 11월 15일부터는 감기약, 소화제, 해열 진통제, 파스 중 일부 의약품은 편의점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당직병원과 당번약국
응급의료 포털 E-gen (http://www.e-gen.or.kr – 제공언어 : 영어) 중앙응급의료센터(Nat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NEMC)는 전국 모든 병원의 응급현황과 대한민국 어느 장소에서 발생하는 응급현장에 대한 정보를 기획하고 관리하는 기관이다. 현장 및 병원 응급의료의 질 향상 및 상호연계 강화와 첨단 IT기술을 접목한 각종 정보화사업 확대를 통해 국민들이 응급의료 서비스를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E-gen을 운영하고 있다.(병원, 약국, 응급실, 자동심장충격기(AED), 응급처치방법 등을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