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ture Unicorns
- Home
- 정보센터
- Future Unicorns
미시간 기술은 산업 내 최고수준의 오존 전문성을 바탕으로 이 시대 물 문제 해결을 목표로 설립되었습니다. 정부 주도의 대규모 수처리 시설 확충, 그리고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춘 대한민국은 타국에 비해 비교적 높은 수질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풍요로운 생활이 가능해진 반면, 일부 수처리 시스템은 제한적으로 형성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시장에서는 전통적인 수처리 단계에서 여러 실험적인 수처리 기법들이 부분적으로 도입, 검증되고 있지만 산업을 혁신할 만큼의 기술력은 여전히 부재한 상황입니다.
이에, 미시간 기술은 울산대학교의 이병호 교수님을 필두로 교내 최고의 엔지니어 팀과 함께 국내외 수처리 혁신 기술을 개발하여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시간 기술의 핵심 경쟁력 - DOF
미시간 기술의 대표적인 기술은 용존오존부상기술(Dissolved Ozone Flotation-DOF)이라고 하는 수처리 기법입니다. 수처리 공정은 물을 오염시키는 다양한 오염원들을 개별적으로 그리고 단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거치는 여러 과정을 일컫습니다. 이는 필연적으로 다량의 물을 보관하기 위한 넓은 필지와 대규모 시설, 그리고 긴 처리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미시간 기술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오존을 자유로이 원하는 농도로 정밀하게 압축 용해시키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단계 수처리 과정을 단 하나의 단위공정으로 처리하는 DOF 수처리 공법을 개발하여 수자원 처리과정을 혁신하였습니다.
DOF 기술의 장점은 오존 활용도를 극대화하여 타 기술대비 처리 수질이 월등하다는 점과 다단계 공정을 한 개의 단위공정으로 대체함으로써 시공비, 시공면적 그리고 운영비의 혁신적인 절감을 이루었다는 점 입니다.
미시간 기술의 해외진출
미시간 기술은 2002년 울산대학교 내 연구소에서 법인 설립을 한 이후 긴 시간 연구개발에 투자하여 기술완성도를 높이는 한편, 국내 24곳의 하수 및 산업폐수 처리설비를 납품하면서 시장에서 그 경쟁력을 검증 받아왔습니다. 현재 국내 수처리시장의 약 12%를 점유하고 있는 미시간 기술은 국내에서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2020년을 기점으로 적극적으로 해외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수자원이 풍족한 국내와는 달리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들이 물 부족문제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물이 부족한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뿐만 아니라, 강수량은 풍족하지만 미비한 수처리 시설 때문에 수원이 오염되어 곤란을 겪는 많은 동남아 국가들도 있습니다.
미시간 기술은 필리핀과 인도네시아 지사를 설립하여 동남아 각국 현지 시장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한편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회 기반시설으로서 수처리 설비가 없는 대부분의 동남아 국가들은 각 개별 경제주체에게 수처리 의부를 법적으로 강제 이행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개별 사업자들을 위한 소형화된 수처리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많지만, 현재 시장의 니즈에 맞는 작고 강력한 수처리기술은 아직까지 공급되지 않고 있습니다. 더불어 급격한 도시화로 인하여 대형 수처리 시설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으나 자본조달이 용이하지 않아 여러 지방정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전세계에서 수처리 시장이 가장 큰 나라 중 하나인 인도네시아에서 많은 가능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Renovation of Domestic Wastewater Treatment by DOF for Water Reuse
해외진출 전략
미시간 기술은 현지 진출을 위해 2가지 전략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모듈화된 소형 DOF 솔루션을 보급하여 소규모 사업자들을 위한 수처리 시장을 선점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대형 수처리 시설의 경우 운영권을 포함한 관급발주가 대부분인데 DOF 기술의 장점인 최소화된 시공비와 시공면적 그리고 운영비를 앞세워 대형 수처리 시장에 진입하는 것입니다. 특히 BOT 형식으로 진행되는 대규모 수처리 시설의 경우, DOF 공법 적용시 시중의 여타 경쟁기술 대비 월등히 낮은 운영비로 운영기간 중의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미시간 기술 인도네시아 법인을 통해 현지 Tangerang 지역 수자원 공사와 2021년 4곳의 아파트 단지 수처리 설비 공급을 위해 MOU를 체결한 상태이며 2022년 하수처리장 건설을 위한 실사를 진행 중입니다. 이를 근거로 인도네시아 수처리 시장에서 2021년 30억 2022년 60억 2023년 100억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물부족 문제가 심화되는 가운데 도시화와 공업화의 진행으로 수처리 기술에 대한 필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해결할 자본도 기술도 부족한 개도국에서 미시간 기술의 DOF 기술은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자신합니다. 실제로 인도네시아 외에 이집트, 카자흐스탄 등의 중동 및 아프리카 국가들, 그리고 미국이나 캐나다처럼 선진 대국이지만 수처리 시설에의 접근성이 용이하지 않은 지역의 필요를 모두 충족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의에 응대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미시간기술의 세계적인 수처리 솔루션 업체로서의 성장을 자신하는 이유입니다.
This photo shows Michigan Technology's Dissolved Ozone Flotation (DOF) Small Plant which can supply drinking water to approximately 1,000 persons. (Photo provided by company)
이병호
CEO, Michigan Technology Co., L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