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Future Unicorns

  • Home
  • 정보센터
  • Future Unicorns
자동차 기반 전자상거래 커넥티트 카 커머스 솔루션 플랫폼을 제시하다, 오윈
작성일
2021.07.05

회사소개

오윈은 데이터 기반 서비스망과 연결된 자동차 및 운전자를 위한 결제 및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Connected Car Commerce 솔루션 플랫폼 구현을 사업목표로 2015년 설립되었습니다.

자동차를 상거래 포인트와 연결하는 위치 기반 솔루션 및 포스 연동 결제 솔루션을 통해 주유, 충전, 주차, 세차 시 운전자 및 서비스 제공자간 비접촉 결제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다양한 상품을 차량으로 배달하는 D2C(Door to Car) 서비스 및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개발배경

대부분 차량 운전자 및 사용자는 이미 차량 이동 중 다양한 상거래 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등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미래 모빌리티 환경에서 상거래 행위 수요는 이미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차량 자체가 인터넷을 통해 연결되는 커텍티드 카 환경은 차량을 단순히 이동 수단이 아니라 다양한 상거래 행위가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이때 차량 운전자 및 사용자를 서비스 포인트로 연결하는 커넥티드 카 커머스 플랫폼은 거대한 비즈니스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제품 혹은 기술 소개

오윈은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차량 간편 결제 및 D2C 서비스 솔루션 플랫폼으로 이미 완성차 브랜드 및 국내 2000개가 넘는 주유소, 프랜차이즈, 편의점 등에서 운전자를 위한 자동 결제 및 운전자를 위한 컨시어지 솔루션을 연동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또는 차량 IVI(In Vehicle Infotainment)에서 주문된 정보를 사용처인 주유, 주차, 세차, 리테일 및 F&B 픽업 서비스 포인트로 연결하고 도착 예정 시간을 기반으로 사용처 포스 연동을 통해 주유기 제어, 결제/정산, 서비스 안내 등의 심리스한 서비스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OWIN 서비스 및 주유서비스 시나리오

OWIN 서비스 및 주유서비스 시나리오

회사 경쟁력 및 사업전략

기존 전통적인 산업계에서 오윈이 지향하는 커넥티드 카 커머스는 스마트 시티 구축 사업 관련 개발 및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는 인터넷 연결을 기반으로 지능형 네비게이션 서비스 및 음악 스트리밍과 같은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주차와 같은 전통적인 서비스 영역 역시 지능형 주차 위치 관리 및 결제 서비스 등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급속히 발전하는 모빌리티 개념의 변화는 Maas(Mobility as a service)의 확장을 통해 기존 거대 시장 환경을 빠르게 바꿀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때 오윈이 만들어 온 주유, 주차 및 상점의 서비스 포인트와 자동차를 연결하는 차별적인 다자간 네트워킹 모델과 차량의 정확한 위치를 기반하여 제공되는 결제 및 서비스 포인트 포스 연동 솔루션은 유니크한 서비스 모델인 차량으로의 픽업 배달 서비스를 기반으로 개별적인 서비스를 통합하고 연결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포지셔닝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오윈의 다자간 네트워킹의 효과는 기존 산업계 및 대형 플랫폼과의 경쟁이 아닌 협력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의 상생을 만들고 있으며 이미 현대차, 르노삼성 자동차, GS칼텍스 등 모빌리티 관련 기존 대기업뿐만 아니라 카드사와 같은 대형 결제사와의 서비스 제휴를 통한 협력 모델을 가시화 하고 있습니다.

향후계획

2015년 창업 이후, 운전자를 위한 컨시어지 서비스 기반 “Connecting your car life”를 목표로 오윈은 4단계 사업계획 아래 미래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입지 개요
- 2015~ 2017
Proof of Concept
2018~2019
B2B Networking
2020 ~ 2021
Adopting Consumer
2022 ~
Scaling Global Services
주요 업무 목표 · 솔루션 개발 및 확보
· 기존 레거시 시스템 환경과의 연동
· 레퍼런스 구축
· 주유소 인프라 확대
· 완성차 브랜드 협력 레퍼런스 확보
· 결재 및 서비스 운영 솔루션 확보
· UX 구축 및 고도화
· 소비자 및 인프라 가맹점 확대
· 빅데이터 AI 솔루션 구축 및 적용
· 마케팅 강화를 통한 서비스 확대 및 수익성 확보
· 서비스 품질 차별화 및 글로벌 시장 확대
· CRM 마케팅 서비스를 통한 수익 모델 확장
서비스 타겟
포인트
· 주유소
· 주요 프랜차이즈
· 주차, 정비, 세차 서비스 확대
· 일반 소매점 및 리테일 매장 확대
· 충전 및 Mass연계 서비스
· 서비스 포인트 지속 확대
· 스마트 시티 솔루션으로 신도시 구축 사업 참여
목표 사용자 · 50,000 · 100만명 ·500만명 이상
(국내 운전자의 25%)
연간 서비스
매출 목표
· 50억 · 1000억 이상
핵심 역량 · 위치기반 솔루션 개발
· 결재 및 서비스 솔루션 구축
· 기존 산업군 레거시 연동 솔루션 개발 및 구축
· 솔루션 고도화
· UX 디자인 및 경험 설계
· 데이터 처리 분석 AI 솔루션 확보
· 마케팅
· 글로벌 영업 및 파트너링

이 중 현재 오윈은 2단계 B2B Networking를 통해 완성차 및 주유, 주차 등 카 커머스 인프라 확대 및 레퍼런스 확보 단계를 넘어 3단계인 소비자 확대 및 이를 통한 매출 실현, 서비스 확대를 지나 데이터 AI솔루션 구축 단계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