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Future Unicorn

  • Home
  • M&A 투자기회
  • Future Unicorn
항암 치료효과 증진 및 부작용 경감을 위한 항암제 및 항암보조제를 개발하는 ㈜브이에스팜텍
작성일
2021.08.04
조회수
89

회사소개



㈜브이에스팜텍은 항암치료를 받는 암환자를 대상으로 방사선민감제, 항암효과증진제, 암전이억제제 등의 항암제 및 항암보조제를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현재 방사선민감제의 국내 임상 IND 신청을 완료하였습니다. ㈜브이에스팜텍은 한국원자력의학원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의 관련 특허를 기술이전 받아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등록 및 해외 6개국 출원(미국, 유럽, 중국, 일본, 호주, 캐나다)을 완료하였습니다.



개발배경



암 치료방법은 수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등이 있으며 진단명, 병기 등에 따라 다양한치료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각 요법을 단독으로 처리할 경우 효과가 떨어지거나 부작용이 많이 발생하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건강검진 등을 통해 조기에 암을 진단하고, 새로운 치료법 개발되고 있어 암 환자의 생존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암 생존율이 증가함에 따라 치료의 목적이 질병, 생존 기간 연장뿐만 아니라 삶의 질 (Quality of Life, QOL) 향상도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브이에스팜텍에서는 항암치료의 치료효과를 증진시키고 부작용을 줄이는 항암제 및 항암 보조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제품 혹은 기술 소개



㈜브이에스팜텍이 개발하고 있는 약물은 크게 3가지입니다. 첫 번째 방사선민감제는 방사선 치료 시 나타나는 부작용을 절감시키고 치료 효과는 증대시키는 약물입니다. FDA에 등재된 약물인 아리피프라졸의 항암치료에 대한 민감화 효과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을 통하여, 방사선과 병용하여 사용할 때 항암 치료 효과를 증대시키는 방사선 치료 효과증진제 VS-101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두경부암 세포주 이식 모델에서의 종양 증식억제 효과와 생존율 비교
두경부암 세포주 이식 모델에서의 종양 증식억제 효과와 생존율 비교

두 번째 암전이억제제는 수술 치료 후 나타나는 암전이를 억제시키는 약물입니다. 암전이 억제제 기술은 First-in class 신약후보물질 개발기술로서, 암세포 이동 및 침윤을 억제하는 신규 화합물입니다. FDA 허가 약물인 Benproperine을 암전이 억제 후보 약물로 처음 발굴하여 선행 연구를 통해 신규 후보물질을 개발하였습니다. 암세포 이동을 조절하는 ARPC2 단백질을 표적으로 한 암전이 억제제 기술로서 암 유전자 또는 신생혈관 억제 중심의 전이 억제제 개발과는 차별성이 있고 암에서 빈번히 일어나는 유전자 변이에 의한 저항성 유도 가능성도 매우 낮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췌장암 세포주에서 농도별 암 세포 이동억제활성과 대장암 간 전이 이식모델에서의 암 전이 억제 활성
췌장암 세포주에서 농도별 암 세포 이동억제활성과 대장암 간 전이 이식모델에서의 암 전이 억제 활성

세 번째 항암 효과 증진제는 항암제 치료 시 효과를 증대시키고 항암제 내성에 대응하는 약물입니다. 현재 연구 및 개발 중인 항암효과 증진제 약물은 FDA 승인약물로서 암 세포 및 암 줄기세포의 성장 및 분화억제에 대한 선행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화학항암제에 대한 병용투여 시 민감성 증진효과를 지닌 화학항암제의 병용제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암 세포주에서 물질 A와 B의 세포성장억제 Synergism 확인
암 세포주에서 물질 A와 B의 세포성장억제 Synergism 확인

회사 경쟁력 및 사업전략



㈜브이에스팜텍의 연구개발 핵심 인력은 모두 10여년 이상의 제약・바이오 분야의 개발 유경험 인력으로 나이스평가정보는 2019년 9월 주요 개발진에 대하여 기술신용보고서에서 ‘우수 등급’으로 평가하였습니다. ㈜브이에스팜텍은 한국원자력의학원,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단국대학교병원, DGMIF, KCRN등 다양한 협력 기관과 자문위원단을 구성하였고 이를 통해 체계적인 사업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두경부암 환자 대상으로 하는 임상 1상 신청을 완료하였습니다. 미국 FDA에 동일한 질환 환자 대상으로 임상 신청을 준비하고 있으며, 연말 내 미국 FDA 임상 신청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또한 최근 방사선 민감제는 FDA 혁신적 치료제(Breakthrough Therapy)로 2021년 2월 지정되었고, 머크사가 Debiopharm의 방사선 민감제를 10억 달러에 기술 이전하였습니다. ㈜브이에스팜텍이 개발하고 있는 방사선 민감제의 경우 Debiopharm와 동일한 기전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브이에스팜텍 역시 FDA 신속 심사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 속도와 기술 이전 개발 가능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향후계획



사업 초기에는 고려대의료원, 단국대병원 등과의 임상연구에 집중하여 방사선민감제 개발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후, 단계적 파이프라인 확대 및 항암제 개발 고도화를 통해 국내외 임상 진입과 라이선스 아웃(L/O)을 기반으로 기술 상장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