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Invest KOREA 소식

  • Home
  • Invest KOREA 소개
  • 뉴스룸
  • Invest KOREA 소식
첨단산업의 글로벌 허브화 견인, ‘외국인투자주간’ 개최
작성일
2021.11.03



KOTRA, 3일부터 사흘간 방송과 온라인으로 ‘2021 외국인투자주간’ 개최
외국인투자로 반도체, 바이오, 미래차 등 첨단산업의 글로벌 허브 구축 가속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가 주최하고 KOTRA(사장 유정열)와 국제방송교류재단 (사장 주동원)이 공동 주관하는 ‘2021 외국인투자주간(Invest KOREA Week, 이하 IKW)’이 3일부터 사흘간 방송(아리랑TV)과 온라인(유튜브, 화상상담 등)으로 개최된다.

2006년부터 올해로 17회째인 IKW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국가 투자유치 IR 행사다. IKW는 코로나19 이후 이동제한과 격리조치로 글로벌 비즈니스 활동이 어려운 가운데 국내외 기업인에게 새로운 성장 기회와 경제 교류의 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행사를 통해 첨단산업의 글로벌 허브로 불리는 한국의 투자 매력과 기회를 전 세계의 기업인과 투자자에게 소개하고, 반도체, 바이오, 미래차 등 첨단산업 분야의 역량 있는 중소·중견기업들이 국내외 투자자들과 만난다. 세부 프로그램은 △IKW 포럼 △K-Startup Spotlight △투자유치상담회 △외신간담회로 구성된다.

첫날에 열리는 포럼에는 문재인 대통령,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 세계 석학 등 저명인사들이 참여해 글로벌 경제 지형의 변화와 한국의 혁신성장전략을 공유한다. 아울러 코로나19 시대에 최적의 투자지로서 세계가 한국을 주목하는 이유를 집중 조명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포럼의 영상 환영사를 통해 “한국은 유망하고 지속 가능하며 안정적인 투자처”라며 “이미 세계의 많은 기업과 투자자들이 코로나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K-뉴딜, 소·부·장, 바이오 분야 투자를 비롯해 역대 2위의 투자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열어갈 새롭고 다양한 기회가 한국에 있다”며 “오늘 세계 기업인과 투자자 여러분과 한국의 투자 파트너십이 강화되어 새 시대를 함께 열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환영사를 마무리했다.

세계 최대의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인 ARM 홀딩스의 사이먼 시거스(Simon Segars) CEO는 “K-뉴딜과 같은 대담하고 혁신적인 정책과 계획은 위기에 한국의 접근 방식이 얼마나 미래지향적인지 보여주는 좋은 예”라며 “중대한 시기에 한국 정부의 K-반도체 벨트 투자는 지역경제와 세계 경제 기회를 더욱 성장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종합 화학·제약회사인 머크(Merck)의 벨렌 가리호(Belen Garijo) CEO는 “한국은 지난 10년 동안 세계 생명공학 산업의 선두로 나아갔다”며 “2025년까지 백신, 생물학, 진단 분야의 선도적인 생산국이자 수출국이 될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평가했다.

3일부터 5일까지 진행되는 상담회에는 K-뉴딜(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바이오·헬스케어, 첨단 소·부·장, 스타트업 분야의 글로벌 투자자 154개사와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국내기업, 유관기관, 지자체 등 227개사가 참가해 새로운 혁신 성장의 기회를 모색한다.

이번 상담회에서는 글로벌 기업의 한국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투자자들에게 지역특화산업과 연계한 프로젝트와 국내외 공급·수요기업이 모여 협업할 수 있는 첨단산업 클러스터를 소개한다. 또한, 혁신 기술과 제품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위한 온라인 피칭관도 마련돼,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스케일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한국은 촘촘한 공급망, 혁신클러스터, 세계 최고 수준의 앵커 기업 등 첨단산업의 글로벌 허브로서 최적의 투자지”라며 “외국인투자주간이 국내외 기업인에게 교류의 자리를 제공하고, 국내 밸류체인 완성에 기여하는 국가 투자유치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Invest KOREA (2021.11.03.)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