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Invest KOREA 소식

  • Home
  • Invest KOREA 소개
  • 뉴스룸
  • Invest KOREA 소식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발간 안내
작성일
2011.11.22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발간 안내
2011년 5월 OECD 각료이사회에서 신규 채택된 제5차 개정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의 발간을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이랑 무엇인가?

경제의 글로벌화가 가속화되고, 다국적기업의 해외활동이 확대되면서, 다국적기업은 진출국의 기업정책은 물론 노동, 환경, 소비자 보호 등 광범위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OECD는 다국적기업이 경제ㆍ사회ㆍ환경적 측면에서 긍정적 영향력을 높이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돕기 위하여 모범적인 행동규범인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이하, ’가이드라인‘)을 제정하였습니다.

지금까지, 한국 등 34개 OECD 회원국과 비회원국 8개국을 포함하여 총 42개국이 ‘가이드라인’을 수락하였으며, ‘가이드라인’은 수락국 공동의 명의로 다국적기업에게 사회적 책임을 부여하는 국제규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법적 구속력이 없으나, 수락국들이 각자 설립한 연락사무소(NCP: National Contact Point) 를 통해 홍보 및 ‘가이드라인’ 이행에 관한 문제를 처리함으로써 이행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의 준수는 다국적기업이 진출국에 정착하고, 경영성과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한국 NCP는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국적기업 및 해외로 진출한 한국 기업들이 가이드라인을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이행할 것을 기대합니다.

가이드라인의 내용

‘가이드라인’은 1)개념 및 원칙, 2)일반정책, 3)정보공개, 4)인권, 5)고용 및 노사관계, 6)환경, 7)뇌물공여, 뇌물청탁 및 강요 방지, 8)소비자 보호, 9)과학 및 기술, 10)경쟁, 11)조세의 모두11개 장에서 광범위한 기업윤리 분야를 포괄하고 있습니다.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및 운영규정

투자에 관련된 다른 OECD 문서

관련 Link

OECD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대한민국 연락사무소 사무국 연락처

지식경제부 무역투자실 투자정책과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