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통합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IK소식

  • Home
  • IK소개
  • 공지·홍보
  • IK소식
코트라, ‘글로벌 M&A 지원센터’ 개소
작성일
2013.02.05
조회수
2004

해외 핵심기술ㆍ판매망ㆍ브랜드ㆍ생산거점 확보 등 지원

코트라(사장 오영호)는 우리 중소ㆍ중견기업의 글로벌화를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M&A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개소식을 가졌다.

2월 4일(월) 서울 염곡동 소재 IKP 1층 베이징홀에서 개최된 개소식에는 정부 및 국내외 금융기관, 사모펀드, 벤처캐피털, 회계법인, 기업체 대표 등 60여명이 참석해 센터 개소를 축하했다.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세계 각국은 M&A를 경기침체의 탈출구로 활용하고 있고, 특히 중국과 일본은 막대한 외환보유고와 엔고를 바탕으로 정부 차원의 지원과 함께 해외 알짜기업을 사들이는데 몰두하고 있다.

지난해 일본의 해외 M&A는 515건, 7조 3000억엔(약 88조원)으로 사상 최대 규모로 늘어났고, 중국 역시 지난해 572억달러(약 62조원)로 역대 최대규모로 증가했다.

최근 해외M&A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관심도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코트라가 최근 강소ㆍ중견기업 1,366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설문기업의 12%가 해외 M&A에 관심을 보였다. 또한 M&A에 관심을 가진 기업들은 해외 유망매물에 대한 정보부족을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이에 따라 코트라는 중소ㆍ중견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해 해외 M&A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본격 지원에 나서게 됐다. 특히 코트라는 우리 중소ㆍ중견기업의 글로벌화 수요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해외무역관을 통해 세계 각국의 M&A 유망 매물을 가장 효율적으로 발굴할 수 있다는 점아 M&A센터 설치의 주된 배경이다.

코트라 오영호 사장은 ‘글로벌 M&A 지원센터’ 지원계획에 대해 “매년 1만여개 기업의 수출과 해외진출을 지원하면서 우리 기업들의 M&A 수요를 적극 발굴해 우리 기업들이 해외 핵심기술ㆍ브랜드ㆍ판매망ㆍ생산거점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M&A를 집중 지원, 중소ㆍ중견기업들의 글로벌화를 촉진하는 수단으로 삼겠다. 특히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규모 M&A를 중점 지원해 중소기업의 M&A 활용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전세계 해외무역관을 통해 해외 유망매물을 적극 발굴해 M&A 서비스기관에게 제공하고, 각국의 법률ㆍ회계자문사 등 M&A 서비스 기관들에 대한 DB를 구축, 제공할 것이라며 민간부문과도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M&A 지원을 통해 해외거점 확보를 통한 수출 증가, 이에 따른 국내 고용증가 및 해외 인력파견에 따른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출처: 코트라(2013.02.05)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