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투자뉴스

  • Home
  • Invest KOREA 소개
  • 뉴스룸
  • 투자뉴스
카자흐·아제르서 K-스마트팜 로드쇼…수출상담 '성황'새로운 글
작성일
2025.05.21


농림축산식품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KOTRA)는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카자흐스탄과 아제르바이잔에서 올해 첫 '케이(K)-스마트팜 로드쇼'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사진 : 농식품부 제공) 2025.5.18. *재판매 및 DB 금지



농식품부·코트라, 카자흐·아제르서 로드쇼 개최
11개사 참여, 101건 수출 상담…MOU 4건 체결


[세종=뉴시스] 안호균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KOTRA)는 지난 12일부터 16일까지 카자흐스탄과 아제르바이잔에서 올해 첫 '케이(K)-스마트팜 로드쇼'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K-스마트팜 로드쇼는 농식품부와 코트라가 우리나라 스마트팜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행사다. 국내 스마트팜 기업이 직접 해외 유망시장에 찾아가 한국형 기술을 홍보하고 1:1 수출 상담을 위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글로벌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스마트팜 로드쇼는 카자흐스탄 알마티와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렸다. 수출기업 11개사가 참여해 101건의 수출 상담이 이뤄졌고, 4건(36만 달러 규모)의 수출 양해각서(MOU)가 체결됐다.

카자흐스탄과 아제르바이잔이 소속된 독립국가연합(CIS) 지역은 스마트팜 도입이 비교적 초기 단계이고 한국 제품에 대한 인식이 좋아 우리 기업의 진출 선호가 높은 지역 중 하나로 꼽힌다.

참가 기업들의 반응도 좋았다는 후문이다. 알마티에서는 현지 온실연맹장의 '카자흐스탄 스마트팜 산업 동향' 발표를 통해 현지 시장 상황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카자흐스탄 진출 전략을 점검할 수 있었다.

바쿠에서는 아제르바이잔 최대 농업박람회인 '아제르바이잔 국제 농업 박람회(Caspian Agro)'와 연계해 농업 기자재, 스마트농업, 유통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25개국 약 100개 기업과 교류하는 계기가 됐다.

농식품부와 코트라는 이번 로드쇼에서 성사된 수출 상담이 실제 수출·수주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또 스마트팜 유망시장인 러시아, 중국, 캐나다 등에서도 현지 바이어와 네트워킹할 수 있는 스마트팜 로드쇼를 추가 개최할 예정이다.

김정욱 농식품부 농식품혁신정책관은 "이번 스마트팜 로드쇼에서 많은 현지 바이어들의 상담 요청이 있었다"며 "앞으로 국내 스마트팜 기업들이 수출을 통해 시장을 확장하고 스마트팜을 수출산업화할 수 있도록 관련 정책을 지속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성수 코트라 CIS 지역본부장은 "스마트팜 로드쇼는 한국 스마트팜 기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실질적인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며 "향후 CIS 지역 내 스마트팜 분야 협력을 확대해 나가는데 코트라가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hk@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뉴시스(2025.05.18.)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