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투자뉴스

  • Home
  • Invest KOREA 소개
  • 뉴스룸
  • 투자뉴스
한·UAE 산업장관 회동…AI·석유·원전 협력 고도화
작성일
2025.11.20


김정관 장관, UAE 첨단산업기술부 장관 면담
(서울=연합뉴스)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이 지난 18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첨단산업기술부 접견실에서 술탄 아흐마드 알 자베르 UAE 첨단산업기술부 장관 겸 아부다비석유공사(ADNOC) 사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 2025.11.20 [산업통상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UAE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韓 기업 참여확대 요청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산업통상부는 19일(현지시간) 이재명 대통령 내외의 아랍에미리트(UAE) 국빈 방문을 계기로 UAE와 산업장관 회의를 열고 양국 정상이 합의한 경제·산업 협력 확대 과제 이행 방안을 논의했다고 20일 밝혔다.

김정관 산업부 장관은 전날 오후 술탄 아흐마드 알 자베르 UAE 산업첨단기술부 장관 겸 아부다비석유공사(ADNOC) 사장과 면담하고 양국 협력 현안을 논의했다.

두 장관은 양국 정상이 합의한 원전·자원 분야 제3국 공동진출 및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구축 협력 등 경제 분야 주요 과제의 이행 방안을 협의했다.

알 자베르 장관은 첨단 제조, 석유산업, 액화천연가스(LNG) 및 배터리 등 청정에너지 등 3개 전략 산업 분야에서 한국과의 협력 확대 의지를 표명하고, 양국의 대표적 에너지 협력 사업인 석유 공동 비축 규모 확대를 제안했다.

또한 원유·가스 등 업스트림뿐 아니라 석유화학 제품 등 다운스트림 분야에서도 한국 기업들과의 신규 협력 의지를 밝혔다.

김 장관은 UAE가 추진하는 세계 최대 규모 AI 데이터센터 구축 사업인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경쟁력을 갖춘 많은 한국 기업이 참여할 기회를 확대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UAE에서 한국이 바라카 원전을 기반으로 구축된 협력 경험을 바탕으로 소형모듈원전(SMR) 등 다양한 협력 분야에서 제3국 공동진출 협력 모델을 발굴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UAE 측은 높은 기술력과 검증된 능력을 갖춘 한국 기업과의 협력은 언제나 환영하며, 특히 UAE의 자본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제3국 공동진출에 대해 큰 관심과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했다.

김 장관은 이날 두바이에서 한국 기업·수출 지원기관 간담회를 주재하고 UAE 투자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포스코인터내셔널,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현대건설,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석유공사, 한국전력, 서부발전 및 코트라 중동지역본부, 한국무역협회 지부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김 장관은 금융·보험 지원, 수주 경쟁력 확보, 지연 배상금 면제 협의 등 현지 기업의 고충을 청취하고, UAE와 다층적 정부 채널을 상시 가동해 기업 애로를 적기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한·UAE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협력 사업들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UAE 정부와 소통하며 후속 조치를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dkk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연합뉴스(2025.11.20.)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