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투자뉴스

  • Home
  • Invest KOREA 소개
  • 뉴스룸
  • 투자뉴스
한-ECLAC, MOU 체결.."개발 경험-비전 공유"
작성일
2012.05.29
제목 없음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례회의 개최 등 협력 확대 기대…중남미 전문인력 양성 주력

한국과 중남미 간에 개발 경험과 녹색성장 등 미래 개발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기반이 구축됐다.

   남미를 방문 중인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25일(현지시간) 칠레 수도 산티아고에 있는 유엔 산하 라틴아메리카-카리브 경제위원회(ECLAC)를 방문, 알리시아 바르세나 사무총장을 만나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바르세나 총장은 중남미의 경제·사회적 개발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한국의 개발 경험을 듣고 녹색성장 등 미래 개발 비전을 공유할 수 있기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

   김 장관은 한-ECLAC 간의 협력 확대 의지를 전달하고 중남미의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한-ECLAC 간 정례회의와 세미나 개최, 정보 및 전문가 교류, 공동연구, 인턴 파견 등 분야에서 협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외교통상부는 특히 ECLAC 전문가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국내의 취약한 중남미 연구 기반을 확대하고 중남미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협조 기반을 구축할 방침이다.

   외교통상부는 "이번 MOU 체결은 한국이 ECLAC에 가입한 이래 처음으로 양자 간 제도적 협력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ECLAC은 중남미-카리브 지역의 경제·사회 발전과 역내 통합 및 협력 증진을 위해 1948년 설립됐으며, 다양한 연구와 기술협력 사업을 통해 중남미 경제 발전 패러다임을 주도하고 있다.

   한국은 2007년 ECLAC 정회원국으로 가입한 이래 한-ECLAC 협력기금을 출연해 공동 연구사업과 세미나를 시행하고 있으며, ECLAC의 인턴과정 및 여름경제학교에 해마다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선발 파견하고 있다.


원본기사 보기
출처: 연합뉴스(2012.05.27)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