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투자뉴스

  • Home
  • Invest KOREA 소개
  • 뉴스룸
  • 투자뉴스
강북구, 국제안전도시 공인 승인 확정
작성일
2013.01.09
제목 없음

뉴시스통신사에 따르면,

서울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국제안전도시 공인 승인이 확정됐음을 공식 통보받았다고 9일 밝혔다.

구가 공인 승인을 받은 국제안전도시는 지난 1989년 스웨덴 스톡홀롬에서 열린 '제1회 사고와 손상 예방 학술대회'에서 '모든 사람은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동등한 권리를 갖는다'라는 성명서를 채택함으로써 처음 정립됐다.

국제안전도시는 지역공동체 구성원들이 손상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로, 지금까지 28개국 299개 도시가 인증을 받았고 우리나라에서도 서울 송파구, 제주특별자치도 등 5개 자치단체가 공인 인증을 받았다.

구는 '2013년 국제안전도시 공인인증'을 목표로 지난 2008년부터 보건소에 전담팀인 안전도시추진반을 설치하고, 안전도시 구축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다.

2009년 5월엔 '강북구 안전도시 만들기 조례'를 제정,공포해 국제안전도시 공인 인증을 위한 법적근거를 마련했으며, 6월엔 강북구 안전도시위원회를 구성해 ‘안전도시 만들기 기본조사 연구용역 및 손상위험요인 환경조사 연구용역’을 실시했다. 또 용역 결과를 토대로 2011년엔 국제안전도시 공인센터에 준비도시 등재를 위한 의향서를 제출했다.

2012년 9월과 11월에는 지난 4년 동안의 안전도시 사업성과와 전,후의 손상률 변화 등을 담은 강북구 국제안전도시 국,영문 공인신청서를 세계보건기구 안전도시 공인센터에 제출해 서면평가를 받았다.

12월엔 국제안전도시 평가단이 강북구를 찾아 안전도시 구축과 관련한 구의 사업들을 보고받고, 강북경찰서, 강북소방서, 국립재활원 등 관련기관을 방문해 현장실사를 실시했다.

박겸수 구청장은 "이번 국제안전도시 공식 승인이 확정됨에 따라 사고와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회,경제적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고, 역사,문화,관광중심도시로의 도약을 꿈꾸는 강북구가 안전도시라는 이미지 상승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구청장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유관단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범죄와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인 승인 확정을 통보받은 구는 올해 6~7월 세계보건기구 안전도시 공인센터와 공인식을 개최해 국제안전도시 회원도시로써의 자격을 공식 부여받을 예정이다.


원본기사 보기
출처: 뉴시스(2013.01.07)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