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투자뉴스

  • Home
  • Invest KOREA 소개
  • 뉴스룸
  • 투자뉴스
정부·코트라, '관세 대응 바우처' 참여 기업 모집
작성일
2025.04.02


미국 상호관세 한국시간 3일 발표
(평택=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일 오후(현지시간·한국시간 3일 오전) 이른바 상호관세를 발표하고 즉각 시행에 들어간다. 상호 관세와 별개로 지난달 12일 철강·알루미늄 제품 25% 관세가 시행된 데 이어 자동차 관세 25%도 3일 0시1분부터 발효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중국, 캐나다, 멕시코와 같은 일부 국가, 철강·알루미늄을 비롯한 일부 제품을 대상으로 전개됐던 '트럼프발(發) 관세 전쟁'이 글로벌 수준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사진은 2일 경기도 평택항에 수출용 차량이 세워져 있는 모습. 2025.4.2 xanadu@yna.co.kr



미 직수출 기업의 상호관세 대응 지원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2일부터 미국 관세 조치의 피해가 우려되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관세 대응 바우처'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

산업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 또는 중국, 캐나다, 멕시코 생산 거점으로부터 미국으로 직수출하는 기업 등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코트라 해외무역관을 통해 검증된 현지 파트너사를 통한 '관세 대응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패키지 서비스는 피해 분석, 피해 대응, 생산거점 이전, 대체 시장 발굴 등 4가지 분야의 500여개 신규 서비스로 구성된다.

공고에서 선정된 기업은 현지 법무법인과 연계한 관세 피해 분석 컨설팅을 받을 수 있고, 부동산 전문 기관을 활용한 생산거점 이전 후보지 조사 및 추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해외 생산 파트너(OEM) 발굴 조사, 대체 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 현황 조사 및 바이어 발굴 서비스 등도 가능하다.

산업부는 "미국의 상호관세 조치로 인한 우리 수출 중소·중견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수출 바우처와 다르게 해외 현지 전문가와 연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세 대응 바우처'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wis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연합뉴스(2025.04.02.)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