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투자뉴스

  • Home
  • Invest KOREA 소개
  • 뉴스룸
  • 투자뉴스
스타트업 축제 '컴업 2025' 개막…46개국 275개사 참여
작성일
2025.12.10


컴업 2024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사우디·인도 등 7개국 국가관 운영…비즈니스 매칭 2천건 추진
한성숙 장관, 사우디 국영 AI기업 '휴메인' 대표 대담…협력 당부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국내 최대 규모의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 '컴업(COMEUP) 2025'가 막을 올렸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컴업 20205' 개막식을 열었다. 행사는 오는 12일까지 열린다.

컴업은 국내·외 혁신 스타트업과 투자자, 글로벌·대·중견기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교류하는 자리다.

올해는 해외 46개국 스타트업 275개가 참여해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인다.

슬로건은 '레코드 더 퓨처'(Recode the Future), 세부 주제는 '테크'와 '글로벌', '기업가 정신'이다. 관련 전시와 콘퍼런스, 기업설명회(IR),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린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인도 등 7개국에서는 국가관을 운영해 자국 스타트업과 창업 생태계 홍보에 나선다.

개막식에는 올해 예비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으로 선정된 인공지능(AI) 검색엔진 서비스 기업 '라이너'의 김진우 대표가 무대에 올라 AI와 소통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기조연설에는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AI 기업 '휴메인'의 타렉 아민 최고경영자(CEO)가 무대에 올라 새로운 미래를 만드는 데 빠질 수 없는 AI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AI 반도체 기업 리벨리온의 박성현 대표도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기조 연사로 참여해 혁신을 새롭게 정의하는 창업가로서의 여정을 공유했다.

행사 기간에는 2천건 이상의 비즈니스 매칭이 추진된다.

글로벌 벤처캐피탈(VC)과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CVC), 액셀러레이터(육성기관) 등이 유망 스타트업과 만나며, 글로벌 기업과 국내 대·중견기업 35개사도 교류한다.

컴업 본행사 외에도 벤처·창업 활성화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하는 '벤처·창업 진흥 유공 포상 시상식' 등 다양한 연계 행사도 열린다.

AI 스타트업에 실증 기회를 제공하는 '오픈데이타(OpenData) X AI 챌린지 개막식', 10개 부처 합동 창업경진대회인 '도전!K-스타트업 2025 왕중왕전', 올해 최고의 외국인 창업팀을 가리는 '2025 K-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 데모데이' 등이 진행된다.

한성숙 중기부 장관은 "급변하는 시대에 혁신을 위해서는 창업 생태계의 다양한 주체들이 소통하고 교류할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컴업 2025가 지혜를 모으고 협력의 씨앗을 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이날 개막식에 앞서 타렉 아민 대표와 면담을 갖고 그간의 협력 현황과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휴메인은 국내 AI 반도체 및 딥테크 스타트업과 협력 기회를 지속해 모색했으며 한국 사무소인 '휴메인 코리아' 설치를 검토하는 등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와의 협력 의지를 보여왔다.

중기부는 한국 AI 스타트업의 사우디아라비아 시장 진출 확대 등 양국의 AI 벤처·스타트업 분야 협력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또 올해 중기부와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공동으로 추진한 '중소벤처기업 중동 진출 지원사업'에 휴메인이 적극 참여하고 있는 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하고, 지속적 협력을 당부했다.

아울러 중기부는 최근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이 사우디아라비아 진출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사우디아라비아 진출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가이드북에는 한-사우디아라비아 경제 협력 현황과 유의사항, 진출 기업 우수사례 등이 포함됐다.

가이드북은 K-스타트업 누리집(www.k-startup.go.kr)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누리집(www.kosme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aera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연합뉴스(2025.12.09.)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