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투자뉴스

  • Home
  • Invest KOREA 소개
  • 뉴스룸
  • 투자뉴스
산업부, K-조선 상생금융 출범…4000억 보증 프로그램 마련
작성일
2026.01.26


[울산=뉴시스] HD현대중공업 울산 본사 야드 전경. (사진=HD현대중공업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김정관 장관, 조선 수출공급망 보증지원 업무협약
HD현대·하나銀 280억 출연…무보 우대 보증 지원
김정관 "곧 K-조선 생태계 경쟁력 강화 전략 발표"


[세종=뉴시스]손차민 기자 = 조선 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와 대·중소기업 상생을 위해 4000억원 규모의 보증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산업통상부는 23일 울산시청에서 '조선 수출공급망 보증지원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정관 산업부 장관을 비롯해 HD현대중공업 대표, 하나은행장, 무역보험공사 사장, 울산시장이 참석했다.

이번 보증 프로그램은 HD현대중공업과 하나은행이 함께 재원을 출연하고 무역보험공사가 보증을 지원하는 구조다.

HD현대중공업과 하나은행이 총 280억원을 출연하며, 이를 바탕으로 무보는 4000억원 상당의 우대 보증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HD현대중공업이 추천하는 협력업체로, 최대 2.4%포인트(p) 인하된 우대 금리로 최대 3년까지 자금 대출이 가능하다.

김 장관은 "이번 협약은 기업이 자발적으로 주도하고, 금융기관, 공공기관이 함께 참여한 모범적인 원팀(One-Team) 협력 사례"라며 "이번 HD현대중공업의 상생금융 지원 프로그램 사례가 조선업계 전반으로 동남권 조선밀집 지역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조만간 중소조선과 기자재 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K-조선 생태계 경쟁력 강화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harming@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본기사 보기

출처: 뉴시스(2026.01.23.)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