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통합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한국진출 성공사례

  • Home
  • Why KOREA
  • 한국진출 성공사례
[소비재 / ] 인터코스 (Intercos)
작성일
2016.04.14
조회수
2741


미용산업을 혁신하다

인터코스는 한국기업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아시아 화장품산업의 판도를 뒤흔들고자 한다.


1972년 이탈리아에 설립된 인터코스는 기초 및 색조 화장품산업을 이끄는 화장품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ODM(제조자개발생산) 기업으로 전세계 미용제품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등을 고객으로 둔 인터코스는 미용산업을 대대적으로 혁신하였다.
미용산업은 패션산업과 마찬가지로 매 시즌마다 진화한다. 그리고 이러한 혁신의 중심에 인터코스가 서있다. 거듭되는 성공 덕분에 인터코스는 두 번째 본사를 아시아에 세웠으며 최근 한국 신세계인터네셔널과 손잡고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를 설립하였다. 이번 협업을 통해 인터코스는 아시아 진출을 확대하고 아시아 내 발판을 확보하고자 하며 또한 한국시장을 위한 생산능력 확장과 혁신적인 활동 강화를 목표로 삼고 있다. 

본지는 인터코스 CFO인 마틴 브로이어와 만나 아시아 시장 공략을 위한 인터코스의 다양한 노력에 대해 들어보았다.

- 인터코스에게 아시아란?

“아시아가 화장품산업에서 중요한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에 아시아에 두 번째 본사를 설립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아시아 소비자 수요와 시장 동향을 더욱 면밀히 파악하기 위해서 홍콩에 인터코스 아시아홀딩스를 설립하게 된 것이죠. 또한 아시아에 완전히 독립적인 밸류체인을 개발하고 싶었기 때문에 연구개발(R&D)시설 및 혁신센터를 설립하여 아시아 소비자에 특화된 화장품 원료와 포뮬라(제법)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

- 한국투자를 결심한 이유는?

"한국시장은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한국인의 창의력은 비비크림, 씨씨크림, 쿠션파운데이션, 마스크팩 등 다양한 제품으로 구현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R&D 및 혁신에 많은 부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창의적인 활동을 함께 하고 싶었습니다. 한국 R&D 분야의 풍부한 자원을 발굴하고 한국인의 혁신적인 사고를 백분 활용하여 아시아 시장 진출을 꾀할 수 있으리라 믿었죠. 이것이 우리가 한국에 혁신센터를 설립한 이유입니다. 혁신센터를 통해 새로운 화장품 포뮬라와 원료를 발굴하고자 합니다. 유능한 R&D 인력을 유치하여 기존 포뮬라에서 벗어나 완전히 새로운 포뮬라 연구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

- 어떻게 신세계인터네셔널과 손잡게 되었나?

"인터코스는 현지 화장품 생산 및 판매를 추구합니다. 우리의 주요 한국고객은 한국의 국내브랜드, 새롭게 떠오르는 브랜드와 PB 상품 소매 및 유통업자입니다. 우리는 현지인에 매우 적합한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이러한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신세계인터네셔널과 합작투자를 설립하였습니다. 한국 내 든든한 협력업체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서죠. 이를 통해 우리는 영업, 마케팅, R&D 및 생산 분야에서 활동을 강화할 수 있죠. 비디비치 등 신세계인터네셔널이 운영하는 화장품브랜드 생산의 많은 부분을 인터코스가 감당하게 될 것입니다. "

- 한국에서 직면했던 문제점은?

"처음부터 화장품업계에 정통한 사람들을 고용했기 때문에 큰 문제들은 피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언어장벽은 아직 방해요소라 생각합니다. 영어에 능통하며 능력이 출중한 사람을 구한다는 것은 아직 쉽지 않습니다. "

- 가격경쟁 등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시장에서 인터코스는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

"우리가 생산하는 화장품 중 절반은 명품화장품브랜드를 위한 화장품이고 나머지 반은 대중적인 중저가브랜드를 위한 화장품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고객의 니즈에 따라 다양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매우 중요한 원가동인은 포장입니다. 포장에 있어 매우 경쟁적인 이점을 보유하고 있다고 자부하는데 중국으로 아웃소싱하기 때문이죠. 물론, 품질에는 어떠한 지장도 주지 않습니다. 현재 50여명의 직원이 중국에서 포장전략 개발을 위한 시장을 발굴하고 현지 업체들과 협력하여 인터코스의 포장 설계 및 방식 혁신을 실현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인터코스는 긴 역사와 그 누구도 갖지 못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자랑합니다. "

- 한국진출을 희망하는 외국기업에게 조언 한마디?

"한국 소비자의 니즈와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른 지역에서 성공했던 전략을 그대로 사용하려 하지 마십시오. 각 아시아 소비자에 맞게 제품과 마케팅 방법을 조정해야 합니다. 한국 화장품 시장에 대해 논해보자면, 한국 여성은 하루 평균 10개 정도의 기초제품을 사용합니다. 한국 소비자가 얼마나 전문적이며 성숙된 기초 및 색조 화장을 하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죠. 중국 소비자가 한국 소비자를 따라 화장품 사용 수를 늘리기도 하고요. 한국 시장은 매우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발 빠른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

- 한국 화장품시장 전망은?

"한국 화장품시장은 엄청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미래가 매우 밝습니다. 한국기업들은 중국 내 입지도 좋아 많은 중국 관광객이 화장품 쇼핑을 위해 한국을 방문합니다. 지난 10년간 화장품 산업에서 발생한 중요한 혁신들은 한국에서 비롯되었죠.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여러 지역에 분포해 있으며 앞으로 한국시장의 성장이 계속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Invest Korea 투자홍보팀 에스더 오(estheroh@kotra.or.kr)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