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한국진출 성공사례

  • Home
  • Why KOREA
  • 한국진출 성공사례
천광 투자홍보대사를 만나다
작성일
2019.01.08





한국투자홍보대사이자 유미도 그룹 회장인 천광은 어린 시절 배운 무용을 전공으로 대학까지 진학했으나 교수진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경영으로 진로를 바꾸었고, 북경대학교 국제 MBA 과정을 거치며 경영자로서의 능력을 키웠다. 이제 그녀는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 걸쳐 사업을 하는 사업가가 되었다. 다른 많은 이들과 마찬가지로 천광 회장도 K팝과 K뷰티로 한국 문화를 처음 접했고, 이는 자연스레 한류에 대한 관심과 사업 가능성에 대한 흥미로 이어졌다.

본지는 천광 회장으로부터 직접 사업경험과 한국투자홍보대사로서의 각오를 들어보았다.

지난 3년간 한국에서 사업을 해오셨는데, 그 동안 느낀 한국의 변화가 있다면?

처음 한국에 왔을 때 많은 한국 기업들이 중국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후 한국기업이 중국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사례가 늘어나다 보니 최근에는 중국에 진출하고 싶은 한국기업들이 더 많아졌음을 느낍니다.

지난 몇 년 동안 한국에서 사업을 하며 느낀 가장 큰 변화는 더 많은 한국 기업들이 외국인 기업가를 받아들이고 그들과 협업하고 싶어한다는 것입니다. 3년 전 처음으로 한국에서 사업을 확장할 때만 해도 매번 제가 먼저 나서서 한국 기업과의 협력 기회를 모색해야 했지만, 지금은 한국 기업가들이 먼저 저를 찾아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달 서울을 방문할 때마다 다양한 사업적 파트너들과 여러 회의 일정을 소화하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쁩니다.

중국 기업들이 주목하는 한국에서의 투자 기회는 무엇입니까?

중국의 많은 기업들이 한국의 기술, 회계, 금융 분야를 높게 평가합니다. 아직 중국 기업들이 이러한 분야에서 한국 기업과 협업하는 것의 장점을 잘 알지 못하지만, 기술과 회계 분야에 모두 뛰어난 한국 기업과 협력한다면 중국 기업은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한국이 매우 역동적인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많은 산업이 세계 최고 수준이며, 많은 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K팝은 중국에서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관련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패션, 뷰티 산업은 모두 투자하기에 좋은 분야입니다. 또한 한국의 게임, 스포츠 및 레저, 프리미엄 부동산 산업도 모두 투자 유망 분야입니다. 그렇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높이 평가하는 것은 한국의 첨단기술과 우수한 제품입니다. 한국의 우수한 기술과 중국의 넓은 시장이 합쳐진다면 양국은 상호보완적 윈윈 관계를 이룰 수 있습니다.

한국에 투자하고자 하는 중국 기업에게 조언을 하신다면?

우선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이 어떤 사업을 하는지, 원하는 투자방향과 잘 맞는지 충분히 시장조사를 해야 합니다. 또한 타임 테이블을 만들어서 계획에 맞춰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상호간의 관계에 있어서 투자, 계약 조건 등 서로간의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가 한국에서 다년간의 투자 경험을 통해 정리한 세 가지 사항을 여러분과 나누고자 합니다.

첫째,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투자 목적과 달성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한국 시장은 특이성이 있기 때문에 투자 과정에서 애로사항이 발생하는 것은 어쩌면 피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러한 상황을 맞닥뜨렸을 때 명확한 투자 목적과 달성 목표는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둘째, 구체적인 투자 및 집행 계획은 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투자하는 시장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 의지 또한 필수적입니다.

해외 기업들을 더 환영하기 위해 한국 정부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한국 정부는 지난 몇 년 동안 정책의 수립, 세금 감면, 집행부서의 투명화, 외국인 투자환경 향상 등 방면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이는 이미 전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제 관점에서 본 정부가 무엇을 더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제안 사항은, 중국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교류 플랫폼과 세미나를 통해 중국 기업가들이 한국시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대기업보다 중소·중견기업들이 한국에 진출할 때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정보 공유의 강화가 가장 중요합니다. KOTRA와 같은 정부기관과의 상담을 통해 효율적인 투자방법과 혜택 등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면 중국 외투기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홍보방식이 상품 자체를 홍보하는 것에 주력하는데 반해, 투자를 통해 어떤 이득을 볼 수 있는지, 기존에 해오던 사업과 어떻게 결합할 수 있는지 등 더 자세한 홍보가 필요합니다.

향후 한중 양국 관계의 증진을 위한 희망 사항이 있다면?

양국은 이미 30년 동안 교류가 있어왔고, 아시아권 내에서도 한국과 중국은 문화적으로나 정치, 외교, 경제, 무역 등 타 국가들에 비해 공유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 관계가 다소 약화되긴 했지만, 기존의 관계를 발전시켜 나간다면 서로의 관계가 더욱 돈독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세계 경제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더 서로에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향후 한중 기업들이 상호간에 신뢰와 윈윈 원칙하에 다양한 교류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한층 더 향상된 긴밀한 관계 속에서 협력해나가기를 희망합니다.

한국투자홍보대사로서 무엇을 이루고 싶으신지요?

한국투자 홍보대사로 위촉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이 사명을 다하기 위해 한중 기업간의 교류를 적극 지원하고, 중국 기업이 한국 시장에 투자하여 더욱 다양한 플랫폼과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특히 다음 사항들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첫째, 제 한국 투자 경험을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하여 중국 외투기업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제가 투자한 넥스트아이는 3년이란 시간을 거쳐 한국 프리미엄 제품의 중국 시장 진출을 이뤄냈을 뿐만 아니라 아시아 10개국 진출을 통해 한중 동반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둘째, 다양한 플랫폼, 유통망 그리고 행사를 통해 중국 기업가들을 한국으로 초청하는 것입니다. 한국 기업과의 소통을 통해 국내 시장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고 기업간 협력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일례로, 저는 “Invest Korea Week 2018”에 중국의 주요 기업 대표 12명을 초대하여 행사에 참가토록 하였고, 그들로부터 한국 시장과 투자 환경에 대한 많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중국 기업가들의 한국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수록 한국에 투자할 가능성 또한 많아질 것입니다.

셋째, 정부 주도의 혁신성장 기조에 발맞추어 양국간 미래 신흥 산업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고 산업 기반을 발전시켜 상호간에 이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한중 기업간에 유대를 강화하고 교류를 증진하여 새로운 협력을 추진한다면, 마침내 양국이 모두 윈윈하는 결과가 실현될 것입니다.


By Grace Park (gracepark@kotra.or.kr)
Executive Consultant / Invest Korea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