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한국진출 성공사례

  • Home
  • Why KOREA
  • 한국진출 성공사례
BNP 파리바 한국 (BNP Paribas South Korea)
작성일
2019.04.08


필립 누와로 BNP 파리바 한국 대표가 한국 은행산업에 대한 식견과
한국에서의 사업 경험을 들려주었다.


필립 누와로 BNP파리바 한국 대표는 2005년 무역 금융 전략과 사업기획, 마케팅 부문 대표 및 포티스(현 BNP 파리바 포티스) 무역 금융 부문 이사진으로 BNP 파리바 그룹에 합류하였다. 2009년부터 2011년까지는 BNP파리바가 포티스 은행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BNP 파리바와 BNP 파리바 포티스 간의 금융 부문 통합 업무를 지휘했고, 2011년 BNP 파리바 아시아 태평양 지역 사업기획 대표직을 맡으며 싱가포르로 자리를 옮겼다. 그 후 2013년 10월에 아시아 태평양 지역 기업수신금융 부문 사업 기획 대표로 임명되면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 글로벌 솔루션도 담당하게 되었다.

2015년 7월 BNP 파리바 한국 대표로 부임한 이래 현재까지 한국 내 BNP 파리바 그룹의 전반적인 활동을 총괄하며, 특히 서울 지점 운영을 책임지고 있다. 거취를 한국으로 옮긴 이유에 대해 묻자, 싱가포르에서의 역할도 만족스러웠지만 한국 대표직을 맡음으로써 얻게 될 새로운 지식과 도전이 기대되었기 때문에 한국으로의 부임 제안을 받아들였고, 서울에서의 삶을 즐겁게 보내고 있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본지는 BNP 파리바 그룹, 한국의 은행산업, 한국에서의 사업 경험을 필립 누와로 대표에게 직접 들어 보았다.

BNP 파리바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우리의 역사는 200년이 넘고 그 뿌리는 1822년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BNP 파리바는 2000년 프랑스의 1위 은행인 파리 국립은행 (BNP)과 파리바의 합병으로 설립되었는데, 그룹의 중심축인 BNP는 1848년 설립된 두 개의 은행인 파리국립할인은행 (CNEP)과 프랑스 국립상공은행(BNCI)의 합병으로 1966년 설립되었습니다. 그룹 내 가장 오래된 법인은 벨기에 계열사인 BNP 파리바 포티스로 무려 1822년에 시작되었습니다.

BNP 파리바 그룹은 전세계 72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20만 2천 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주 활동 분야는 세 부문으로 볼 수 있는데, 소매금융, 국제금융서비스, 그리고 기업 고객 및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기업 금융(CIB)이 그것입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1860년 진출한 이후 업계를 대표하는 글로벌 금융기관 중 하나로 성장하였고, 현재 13개국에서 1만 8천여 명*의 직원이 고객의 니즈에 맞는 금융 상품과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제휴사 제외

한국에는 1976년에 BNP 지점이 설립되어 2016년에 창립 4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현재 50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고, 한국의 주요 기업, 금융 기관 및 개인 투자자를 고객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기업 금융(CIB)을 통해 자금조달, 자문, 자본시장 솔루션을 제공하는 한편, 신한금융그룹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보험과 자산운용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BNP 파리바가 한국에 지점을 세운 이유는 무엇이며, 한국에서 사업을 하는 장점이 있을까요?

앞서 말씀드렸듯 BNP는 1976년, 파리바는 그 다음해 서울 지점을 개설했습니다. 이후 2000년대 초에 비은행 부문으로 사업을 확장하기 시작했습니다. 2001년, BNP 파리바 카디프가 한국에 진출하였으며 BNP 파리바 그룹은 신한금융그룹과 전략적 제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두 그룹은 이를 기반으로 보험과 자산 운영 분야에서도 합작사를 설립했는데, 바로 BNP 파리바 카디프 생명보험과 BNP 파리바 카디프 손해보험, 그리고 신한 BNP 파리바 자산관리이며, 이들은 현재까지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 BNP파리바 증권은 200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 중 하나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는 40년 전부터 한국에서 한국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유럽에 기반을 둔 대표적 글로벌 은행으로 특히 유럽 시장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객들의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할 수 있으며, 동시에 다국적 기업들의 한국에서의 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것이 우리의 강점이죠. 우리는 견고한 고객 기반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업은 계속적으로 성장해왔습니다.

한국의 금융업 (혹은 금융 제도)은 다른 국가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한국의 은행산업은 대부분 전국적으로 운영하는 다수의 대형 국내 은행, 소수의 지방 은행, 상당수의 국제 은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제 은행들은 기업 및 투자 금융에 집중하고 있는 반면 국내 은행은 소매 금융부터 기업 금융까지 모든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 한국의 은행산업은 은행업무와 증권업무 간 매우 명확한 구분이 특징입니다. (이는 90년대 이전의 미국의 은행산업 또는 그 수가 적지만 현존하는 일본의 일부 은행산업과 유사한 형태입니다.)

한국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BNP파리바의 상품 개발 전략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기업 금융 기관으로서 한국 및 해외에 있는 한국 기업 고객들에 솔루션을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BNP 파리바의 은행 및 글로벌 네트워크는 국제적인 활동을 하는 한국의 대기업들과 특히 수출 지향적인 한국 경제를 지원하기에 적합합니다.

보험 측면에서는 카드리프가 생명보험 및 손해 보험에서 보유한 국제적인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우리 최종 고객의 수요에 맞추려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신한금융그룹과 제휴십을 체결하고 합작사를 설립했습니다. 자산 관리에서도 이와 같은 접근을 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한금융그룹과의 전략적 제휴는 지난 18년 동안 성장해 왔으며 양측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BNP 파리바는 한국 내에서 신한금융그룹의 확고한 위상을 이용할 수 있고, 신한금융그룹은 유럽 및 해외에서 BNP 파리바의 국제적인 위상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사업을 진행하면서 경험했던 어려움이 있나요?

첫번째는 은행업무와 증권업무의 명확한 구분입니다. 다른 국가에서는 전혀 구분되지 않거나, 구분이 있더라도 이렇게 명확한 정도는 아닙니다.

또 다른 도전 과제는 상황이 안 좋아지면 외국 기업들은 언제든 한국을 떠날 수 있다는 현지의 인식입니다. 한국에 진출하고 꽤 오랜 시간이 지난 아직까지도 우리는 한국에서 계속 사업을 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받곤 합니다. 최근에 외국 은행들이 여러가지 이유로 규모를 줄이거나 시장에서 철수한 것이 일부 사실이긴 하나 BNP 파리바는 한국이 계속 성장하는 시장이며 다른 어느 선진국보다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알고 있으며 큰 기회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한국이 BNP파리바와 같은 외국 기업들에 더욱 이상적인 비즈니스 환경이 되려면 무엇을 해야할까요?

여기에는 정부의 지원과 기업의 투자 모두가 필요합니다. 한국은 기술적으로 매우 선도적인 국가입니다. 만약 한국 정부와 규제 당국이 핀테크의 발전을 적극 지지하고 외국 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한다면 모두에게 좋은 성장 기회가 생길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밖에, 어떻게 견실한 금융 제도를 세우고 금융 기관들이 성장하도록 할 것인지에 대해 규제 당국과 지속적인 대화를 해나가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의 어떤 기업 혹은 정부 기관과 협력하였습니까?

말씀 드렸다시피, 한국에서는 신한금융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수출신용기구, 은행협회, 기타 여러 기관들과 협력합니다. 또한 한국의 훌륭한 대기업들인 기업 고객들이 국내외에서 잘 활동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은행 업계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BNP파리바의 방안은 무엇일까요?

우리는 직원들이 성공의 핵심이라고 믿기 때문에 BNP파리바를 직원들에게 ‘일하기 좋은 곳’으로 만드려고 노력합니다. 우수한 직원들을 채용하여 이들을 유지하고 성장하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혹은 싱가포르의 APAC 캠퍼스에서 지속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이 그룹 내에서 공석에 지원할 수 있는 직무 이동 기회를 적극적으로 고려하도록 하여 경력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보다 일상적인 차원에서는 포용적인 기업 문화를 위해 여러 이벤트를 개최하기도 합니다. 가장 최근에는 함께 아이스 스케이트를 타러 갔습니다!

한국 및 아시아 지역에서 비즈니스 관련 BNP파리바의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우리 그룹은 UN의 지속가능한 개발(SDG)을 지지할 구체적인 계획을 갖고 있으며 운영 모든 부분에 기본적인 원칙들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윤리적이며 책임 있는 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기업 문화를 세우고자 합니다. 또, 금융과 투자에 대한 우리의 접근방식과 사회공헌 사업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탄소 경제로의 이행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전 세계 중에서도 계속 발전하고 있는 아시아 지역에 속한 한국의 고객들을 위해 진심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BNP 그룹의 계획을 지지하기 위해, 한국 고객들에게도 우리의 기본 원칙들을 알릴 수 있는 방법을 항상 찾고 있습니다.


By Grace Park (gracepark@kotra.or.kr)
Executive Consultant
Investment Public Relations Team / Invest Korea
Korea Trade-Investment Promotion Agency (KOTRA)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