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한국진출 성공사례

  • Home
  • Why KOREA
  • 한국진출 성공사례
존슨콘트롤즈 코리아 (Johnson Controls Korea)
작성일
2019.05.31


존슨콘트롤즈 코리아의 총괄사장인 브래드 벅월터(Brad Buckwalter)가 한국의 건설산업에 대한 식견과 한국에서의 사업 경험을 공유했다.


존슨콘트롤즈는 다양한 고객과 여러 업계를 지원하는 글로벌 리더로 150개국 이상에서 폭넓은 분야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10만 5천여명의 직원들은 인텔리전트 빌딩, 효율적인 에너지 솔루션, 통합 인프라, 차세대 교통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들이 유기적으로 작동하도록 해 스마트 시티와 커뮤니티를 구현한다. 세계 초고층 건물의 90퍼센트 이상이 존슨콘트롤즈의 인텔리전트 빌딩 솔루션을 갖추고 있으며, 전세계 차량 세대 중 한 대는 존슨콘트롤즈의 배터리로 작동한다.

존슨콘트롤즈 코리아에서는 480여명의 임직원들이 전국 8개 지점에 근무하고 있으며, 본사는 서울에 위치해 있다. 존슨콘트롤즈의 브래드 벅월터 총괄사장은 오티스(Otis) 엘리베이터와 ADT 코리아에서 사장직을 역임하는 등 한국에서 20년 이상의 경력을 쌓아왔다. 또한 한국외국기업협회 (FORCA)의 이사회 임원, 솔브리지 대학의 기업자문위원, 주한미군 미국위문협회(USO) 자문 회장, 아시아 소사이어티(Asia Society)의 회원으로서 한국 국내 시장 발전과 글로벌 시장 진출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본지는 한국의 건설 산업에 대한 견해와 한국에서의 사업 경험 등을 브래드 벅월트 총괄사장에게 직접 들어보았다.

한국에 오게 된 계기가 있나요?

사실 이번이 세번째 한국 방문입니다. 대학교 1학년 때 아직 개발도상국이었던 한국에 처음으로 와서 1년 반 동안 언어와 문화를 배웠습니다. 이후 비즈니스 경력을 시작하면서 운명처럼 다시 한국에 오게 되었고, 이후 세번째로 한국에 온 이래 지난 25년 동안 건설업계에 종사해왔습니다.

저는 한국의 변화를 내부에서 직접 보고 겪었고, 그 변화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기도 했다고 생각되어 아직까지도 한국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존슨콘트롤즈와 그 역사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존슨콘트롤즈는 1885년에 설립된 유구한 역사의 글로벌 회사입니다. 처음으로 전기식 실내온도조절기를 개발한 이래 수십년 동안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유명한 대형 건물들, 그리고 미국의 뉴욕, 시드니, 홍콩, 마카오 등 세계 대도시의 여러 근사한 대형 건물들 어딘 가에는 우리 제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구한 역사와 훌륭한 제품, 열정적인 직원들이 있기 때문에 일하기에도 즐거운 곳입니다.

존슨콘트롤즈가 한국 지사를 설립한 이유는 무엇이며 한국에서 사업을 하는 장점은 무엇인가요?

한국은 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입니다. 인구나 경제적인 측면에서 보면 한국, 일본, 중국이 아시아 내 최상위를 차지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존슨콘트롤즈와 같은 글로벌 기업은 한국에서 확실한 입지를 구축해야 합니다. 존슨콘트롤즈 코리아는 아시아에 금융위기가 닥친 시기 즈음에 설립되었으나 경쟁력 있는 사업 영역을 보유했기에 매해 성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건설업은 한국 경제에서 핵심적입니다. 우리의 제품을 필요로 하는 새롭고 현대적인 빌딩들이 해마다 건설되기 때문에 즐겁게 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100층짜리 빌딩도 한국에서는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한국인들이 아시아뿐 아니라 더 나아가 세계에서 최고의 빌딩을 지으려고 하기 때문이며, 따라서 아주 훌륭한 빌딩들이 많이 지어졌습니다. 25년을 건설업계에 몸 담은 저 같은 건설 업자에게 한국은 정말 즐거운 곳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올해 우리가 마친 프로젝트 중 일부도 이미 아시아에서는 규모가 꽤 크고 중요하다고 인정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건설업은 다른 국가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한국의 다른 업계와 마찬가지로, 한국 건설업계에는 엔지니어링과 제조 능력이 뛰어난 경쟁자들이 매우 많습니다.

한국의 HVAC (Heating / Ventilation / Air conditioning, 냉·난방 및 환기시설) 업계 경쟁자들 중 90에서 95 퍼센트 정도는 국내에 엔지니어링 및 제조 센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연구 개발 분야에서 우수하며, 신 제품에도 많은 투자를 합니다. 홍콩, 태국, 싱가포르, 시드니 등의 도시에서는 거의 모든 기업들이 제품을 수입하는 반면, 한국의 경우 대부분 국내에서 제작됩니다. 지난달 킨텍스에서 열린 박람회에는 건설업계 최고 기업들이 모두 참석했는데 이들 모두 한국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존슨콘트롤즈의 제품 개발 전략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건물주나 건물 사용자들에게 최고의 제품 라인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어떤 회사는 제어 제품만, 어떤 회사는 HVAC 제품만, 또 다른 회사는 보안 제품만을 갖추고 있을 경우 소비자들은 이런 각기 다른 요소들을 따로따로 구입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존슨콘트롤즈는 단일 회사로서 최고의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 하나의 창구를 통해 빌딩에서 필요로 하는 상당 부분이 해결될 수 있는 것입니다. 화재 예방, 소방 기기, 보안 기기, 빌딩 제어, HVAC 모든 분야의 제품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 회사에서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선보이는 것은 매우 드물고 특이한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예전에 일했던 오티스 엘리베이터에서는 오직 엘리베이터만, ADT에서는 보안 기기만 판매합니다. 반면 존슨콘트롤즈는 제어, 화재, 보안, 냉방, HVAC 모든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제품, 기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합니다.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갖추어 고객들이 모든 필요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우리 제품들의 공통분모는 모두 세계적인 기업의 최고 제품이라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에게 HVAC 제품을 구매했다면, 이 제품은 미국 및 다른 주요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의 대표적 브랜드 요크 (York)의 제품일 것입니다. 소방이나 보안 제품은 한국 및 세계에서도 최고로 인정받는 보안 브랜드인 타이코 (Tyco)의 제품일 것입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들이 통합되어 데이터 기반의 효율적이고 집중화된 제어를 가능하게 하며, 궁극적으로 인텔리전트 빌딩을 구현합니다. 소비자의 모든 니즈를 한번에 충족시키기 때문에 고객들이 각기 다른 제품마다 다른 회사를 만나야 한다는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존슨콘트롤즈와의 비즈니스를 수월하게 하는 특성입니다.

한국에서 사업 하는 동안 경험했던 어려움은 어떤 것인가요?

한국 사람들은 빌딩을 지을 때 늘 세계적 수준의 최고의 빌딩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뛰어난 경쟁자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은 늘 치열합니다.

세계 어느 나라에도 한국처럼 이렇게 경쟁자가 많은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예를 들어 홍콩에서는 HVAC 분야에서 두 세개의 외국 기업만이 경쟁하는 반면, 한국에는 백여 개의 경쟁 업체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초 경쟁적인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서는 제품 차별화가 필요합니다. 가격적인 면에서 우리 제품이 가장 저렴하지는 않겠지만, 제어 및 최적화와 연결되는 최고 수준의 제품을 제공합니다.

한국이 존슨콘트롤즈와 같은 외국 기업들에 더욱 이상적인 비즈니스 환경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한국이 좀더 수입에 우호적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수입을 하려면 많은 시간과 인증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한국 내 제조에 분명 큰 이점이 있습니다.

존슨콘트롤즈도 한국에 제조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모든 제품 라인이 한국에서 생산되는 것은 아니지만, 국내 제조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더 높게 나타나는 것은 확실합니다. 우리의 시장 점유율과 한국 제조 제품의 비율 간에는 직접적인 상관 관계가 있습니다.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한국 기업 및 정부 기관과 협력하였습니까?

모든 정부 기관들과 개별적으로 관계를 유지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KOTRA와 밀접한 관계로 지내고 있습니다. 한국내 외국인 투자자 및 외국 기업들은 KOTRA와 가깝게 지내고 또한 외국인 투자 옴부즈만을 알고 있으면 혹시 어려움이 발생하더라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저는 미국 상공회의소와 외국기업협회에서도 적극적으로 활동하려고 노력합니다. 특정 기업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더라도, 업계 전체와 관련된 어떤 이슈가 있으면 한국에 있는 외국 상공회의소와 논의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소방 사업 분야는 한국에서 업계 선두를 지키고 있으므로 한국의 소방 관련 부처와도 오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정부 기관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고자 노력하고, 이러한 기관들에서 세미나나 특강 등을 주최하면 개인적으로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우리의 사업 측면에서 기여를 하고자 합니다.

한국 및 아시아 지역의 사업에 있어서 존슨콘트롤즈의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우리의 목표는 최대한 빠르게 성장하는 것입니다. 한국은 아시아에서 가장 건실한 건설 시장이며, 새 빌딩 건설 부문에서는 세계적인 규모의 시장이므로, 한국 시장에 대한 확신이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목표는 이 사업의 수익과 경쟁력을 최대한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존슨콘트롤즈 아시아 전체의 공통적인 목표이기도 합니다.

또한 빌딩에 관해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가장 유명한 회사가 되려고 합니다. 우리는 아직 그 수준까지 도달하지는 못했고, 강력한 경쟁자들도 많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훌륭한 기업과 경쟁자들이 존재하지만, 존슨콘트롤즈의 미래는 매우 밝은 것 같습니다. 세계적인 제품과 통합 솔루션을 다양하게 갖추어 고유한 경쟁력을 보유했기 때문입니다. 궁극적으로는 모든 제품과 솔루션의 시장 점유율을 강화해나갈 것입니다.

한국 건설업계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존슨콘트롤즈는 방안은 무엇인가요?

우리는 다양한 제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우수한 품질을 보장한다고 자부합니다. 일부 국내 경쟁자들이 가격 경쟁력 면에서 더 뛰어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빌딩의 수명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 제품들은 그 빌딩이 존재하는 내내 아무런 문제 없이 작동하면서 빌딩의 가치를 더욱 높여줄 것이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유지보수 및 서비스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단지 제품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닙니다. 존슨콘트롤즈 회사명이 붙여진 제품이 빌딩에 있으면 그 장비가 얼마나 잘 작동하는 지에도 우리의 명예가 걸려 있습니다. 존슨콘트롤즈 제품은 건물의 수명보다도 더 오래 유지되도록 설계되기 때문에 그동안 우리 장비에 어떤 문제도 발생하지 않도록 보장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By Grace Park (gracepark@kotra.or.kr)
Executive Consultant
Investment Public Relations Team / Invest Korea
Korea Trade-Investment Promotion Agency (KOTRA)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