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한국진출 성공사례

  • Home
  • Why KOREA
  • 한국진출 성공사례
HP 프린팅 코리아 (HP Printing Korea Co., Ltd.)
작성일
2019.07.31


본지는 HP 프린팅 코리아의 제임스 노팅엄 대표로부터
한국의 프린팅 업계에 대한 견해와 한국에서의 사업 경험을 들어보았다.


HP는 30년 이상 프린팅 부문을 선도해 왔다. 열전사방식의 잉크젯 프린터를 개발했고 데스크톱 레이저 프린터를 최초로 개발했다. 지금은 21세기에 걸맞게 프린팅을 재창조하고 있다. 업계에서 가장 완전한 혁신적인 가정·사무·상업용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보유했으며, 전체 프린팅 업계를 발전시키는 역량과 혁신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HP는 2018년 3분기 현재 (IDC 기준) 45퍼센트에 달하는 시장 점유율로 프린터 부문의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프린팅은 총 영업 이익의 70퍼센트를 차지하며 HP 사업의 핵심을 차지한다.

2017년 11월 삼성의 프린트 사업부문 에스프린팅(S-Printing)을 인수하여 HP 프린팅 코리아(HPPK)를 출범시켰다. HP 프린팅 코리아는 HP의 A3 사업부문의 전략적 중심이자 오피스 프린팅 솔루션 (OPS) 사업 부문의 주축이다. 또한 연구개발에 중점을 둔 A3 엑셀런스 센터 (Center of Excellence: COE)를 통해 HP의 A3 사업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제임스 노팅엄은 HPPK의 대표로서 HPPK의 모든 운영, 프린트 제품 등 프린트 관련 연구 개발, 제품 품질과 혁신 및 소비자 경험의 향상을 책임지고 있다.

전자공학 학사와 석사를 취득한 후 1992년 HP의 보이저 (Boiser) 프린트 부문에 합류하여, 초기에는 연구 개발 엔지니어 및 아키텍처로 근무했다. 1997년 잠시 HP를 떠나 벤처 기업인 ‘In System Design’에서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기도 했으나 2000년 HP로 복귀하였다. 이후 밸류 레이저젯 사업부의 총괄 매니저, 레이저젯 연구개발부의 이사 및 부사장을 거쳐, HP의 모든 레이저젯 제품과 기술의 개발, 품질 및 제품 신뢰성을 책임지는 OPS 개발 & 기술 사업부의 글로벌 대표 등을 역임했다.

본지는 제임스 대표로부터 한국의 프린팅 산업에 대한 견해와 한국에서의 사업경험을 직접 들어보았다.

한국에 연구개발 센터를 세우게 된 계기가 있나요? 한국에서 사업을 하는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HP는 세계적인 프린팅 및 퍼스널 시스템 기술 기업이며, 한국이 HP의 미래에서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런 신념은 HP의 한국 투자로 명백히 증명되었습니다. HPPK는 뛰어난 제품 및 솔루션 포트폴리오와 함께 전문적인 인력을 확보했으며, 영상 공학 (Imaging Electronics), 모바일 퍼스트·클라우드 퍼스트 사용자 경험(UX) 면에서 전문성을 갖추었고, 프린터 부품 및 주변기기 부문을 보유, 향후 프린트 사업의 기회를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 훌륭한 비즈니스 생태계와 기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에게 결정적인 연구개발 분야의 인재를 포함, 우수한 인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 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것이 2018년 외국인직접투자(FDI)가 최고 수준을 기록한 원인입니다. 바로 이런 이유로 HP도 한국에 투자를 시행했으며 HPPK를 전세계 A3 사업부문의 글로벌 허브로 출범시켰습니다.

HP 프린팅 코리아가 주목하고 있는 한국 프린팅 업계의 주요 부문이나 특징은 무엇인가요?

한국이 강조하고 있는 혁신은 어디에서나, 모두에게 더 나은 삶을 만드는 기술 창조라는 HP의 비전과 일맥상통합니다. HPPK는 퍼스널 시스템, 프린터, 3D 프린팅 솔루션 등의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혁신하여 고객들을 놀라게 할만한 경험을 선사할 것입니다.

HPPK의 직원 70퍼센트 이상이 엔지니어로, 연구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팀의 결과물은 전세계 A3 제품군의 기술 및 혁신의 성과로 드러나며 오피스 프린팅 부문의 높은 시장 점유율로 이어집니다.

HP 프린팅 코리아가 한국에서 수행하고 있는 연구개발 활동에 대해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A3제품군 관련 업무 외에도, 우리 연구개발 팀은 세계 최초의 토너 탱크, 혹은 지속 토너 공급 시스템 (Continuous Toner Supply System)인 HP ‘네버스탑 (Neverstop)’ 개발에도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HP ‘네버스탑’은 이전 세대에 비해 훨씬 빠른 프린트 속도와 15초 내로 재충전될 수 있는 토너를 통한 토너 비용의 80퍼센트 절감을 실현하여, 이용자들이 신속히 업무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주로 한국 외의 중국, 인도, 동남 아시아 등을 포함한 신흥시장을 목표로 개발되었습니다.

많은 외국기업들이 한국 투자 규모를 늘리고 있습니다. HP프린팅 코리아는 연구개발에 어느 정도 투자하고 있나요? 구체적인 수치를 공개해 주실 수 있나요?

말씀 드렸다시피 HP는 현재의 HPPK를 10억원에 인수하는 투자를 통해 한국 사업에 대한 의지를 보였습니다. 또한 올해 9월로 예정된 판교 이전과 함께 다시 한번 한국 시장에 대한 신념을 보일 것입니다. 그 일환으로, 2021년까지 또 다른 새 건물에 최신 연구개발 시설을 갖추고 국내 젊은 인재들을 채용할 계획입니다.

한국에서 사업을 하는 동안 직면한 도전과제가 있었다면 무엇이었을까요?

모든 기업은 자연스럽게 고유의 특성과 문화를 보유합니다. 에스프린팅 인수 후 두 개의 다른 조직을 통합하는 과정은 매우 흥미로운 도전 과제였습니다. 이제 두 기업의 문화와 장점이 통합,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더 나은 HP가 되었다고 자신합니다.

2017년 HPPK의 창립 이후 우리는 글로벌 문화와 지역 문화의 상호 확산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신생 조직으로서, 직원들과의 양방향 소통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모든 직원이 참석하는 회의를 주기적으로 열고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는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직원들은 HP가 제공하는 혜택들, 예를 들어 해외 사무실 근무 경험, 복지, 교육 등의 기회를 누릴 수 있습니다.

한국이 HPPK와 같은 외국 기업에 더욱 이상적인 비즈니스 환경이 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FDI 증진 등 한국 정부의 많은 의제들이 HP와 잘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인재 개발, 다양성, 포용성, 지속가능성의 추구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한국은 또한 최고 수준의 혁신으로 많은 사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비즈니스 환경은 투자 및 성장, 그리고 궁극적으로 회사 설립에 점점 유리해지고 있습니다.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의 어떤 기업/기관과 협력하고 있나요?

HP는 파트너십을 성공의 핵심이라 여기며, 경기도에 위치한 다수의 한국 정부 및 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코트라는 한국 사업 투자에 있어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고도 소중한 파트너입니다.

지역사회 참여 관련, 지역의 다양한 중소 기업들과 협력 하고 있습니다. 게임 하드웨어나 부자재 등을 E-스포츠에 지원하고, 산학 협력에 참여하며, 지역사회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아시아에서 HPPK의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현재는 비즈니스 프린팅에서 HP 최대의 성장 기회인 A3 오피스 프린팅 사업을 개발하는데 매진하고 있습니다. HP는 A4 프린팅 부분에서는 리더이지만, A3 복사기 부분에서는 입지가 미약했습니다. 에스프린팅 인수로 기존 삼성의 기술, 유통망, 포트폴리오를 HP 사업에 통합할 뿐 아니라, 판매 모델이 기존 거래에서 계약 위주로 바뀌는 상황에서 A3 부문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두 회사의 상호 보완적인 장점, 즉 HP의 업계 최고 수준의 규모, 전세계적 판매망, ‘페이지와이드 (PageWide)’ 혁신과 기존 에스프린팅의 A3 레이저 프린터 솔루션을 모두 갖추게 되었습니다. HPPK는 HP의 A3 사업 부분에서 엑셀런스 센터로 지정되어 HP의 A3 개발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HP는 보안을 회사 최대 강점으로 강조했습니다. 보안은 HP의 사업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나요?

언제나, 늘 연결된 세상에서 종점 보안(endpoint security)은 중대한 문제입니다. 프린터도 여기 포함됩니다. HP는 기업 및 기관들에 프린팅 기기의 잠재적 취약점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견고하고 안전한 프린팅 시스템과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보안에 큰 역점을 두며 고객 정보와 데이터를 가장 잘 보호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전념하고 있습니다. HPPK는 우수하고 안전한 A3 복합기는 물론, 최고의 기기·문서·데이터 보안을 제공합니다.


By Grace Park (gracepark@kotra.or.kr)
Executive Consultant
Investment Public Relations Team / Invest Korea
Korea Trade-Investment Promotion Agency (KOTRA)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