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한국진출 성공사례

  • Home
  • Why KOREA
  • 한국진출 성공사례
한국투자홍보대사 팀 여를 만나다 : 미래에 투자하라
작성일
2022.06.10
Tim Yeo, Honorary UK Ambassador of Foreign Investment Promotion for Korea

Invest Korea는 팀 여(Tim Yeo) 한국투자홍보대사를 만나 한국의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그의 생각과 한국이 외국기업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케임브리지 대학을 졸업하고 런던에서 투자 애널리스트로 커리어를 시작한 팀 여 대사는 펀드 매니지먼트와 기업 금융 전문가로 활동했다. 1983년 정계에 입문한 여 대사는 2015년까지 영국 의회에 몸담았으며, 1988년부터 1994년까지 외교부, 내무부, 보건부, 환경부의 요직을 거쳐 환경감사특별위원회(2005년~2010년)와 에너지기후변화특별위원회(2010년~2015년) 위원장직을 역임했다.

여러 분야의 정부 요직을 거쳐 팀 여 대사는 현재 ElecLink Limited 회장, Powerhouse Energy Group plc 컨설턴트, New Nuclear Watch Institute 회장, University College London 명예교수, 한국투자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다.

본지는 팀 여 대사를 만나 그의 정부 및 민간 분야에서의 경험과 한국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그의 생각, 그리고 한국이 외국기업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Tim Yeo, Honorary UK Ambassador of Foreign Investment Promotion for Korea
본인 소개 부탁합니다. 어떤 일을 하셨으며 한국과는 어떻게 인연을 맺게 되었나요?

케임브리지 대학을 졸업하고 런던에서 투자 애널리스트로 커리어를 시작하여 펀드 매니지먼트와 기업 금융 전문가로 일했습니다. 32년간 영국 의회에 몸담았으며 기후변화와 에너지 부문 장관으로도 재직했습니다.

정계 은퇴 후에는 영국과 프랑스의 에너지, 교통, 헬스케어 분야의 상장 및 비상장 기업의 회장 및 사외 이사로 일했습니다.

한국과는 십여 년 전 한국과 영국의 주요 정치인과 기업가를 위한 연례 포럼에 참석하면서 첫 인연을 맺었습니다. 2011년에는 영국 정부를 대표하여 한국의 공무원, 국회의원, 기업가들과 기후변화 문제를 논의하기도 했습니다.
한국의 역사, 경제, 문화의 어떤 면이 매력적이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한국의 유구한 역사와 한국인들이 제2차 세계대전 전후에 보여준 용기를 존경합니다. 한국전쟁에서 영국과 한국의 군인들이 함께 싸웠다는 점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한국은 천연자원이 극히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전후에 놀라운 경제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한국인들의 높은 교육열은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단 70년 만에 전쟁의 상흔을 딛고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국가의 반열에 올랐습니다. 한국은 경제∙산업 문제에 최첨단 솔루션을 적용하여 더욱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한국의 영화, 음악, 여자 프로 골프선수들이 세계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습니다.
Tim Yeo, Honorary UK Ambassador of Foreign Investment Promotion for Korea
고위 공직과 민간 분야 요직을 역임하며 느낀 한국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장점은 무엇입니까?

한국에는 세계에서 가장 교육 수준이 뛰어난 인재들이 있습니다. 또한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IT 인프라와 훌륭한 전국 교통망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시장 진출을 고려 중인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한국은 또한 많은 국가들과 자유무역협정을 맺고 있어 한국에서 협정국으로 제품을 수출하기가 매우 용이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요소들로 인해 한국은 기업 활동을 하기에 매우 매력적인 국가입니다.

영국 기업들은 한국에서의 비즈니스에 얼마나 관심이 있으며 한국 시장의 어떤 분야에 주목하고 있습니까?

유럽연합을 탈퇴한 영국의 기업들은 한국처럼 유럽 외 지역 국가들과 보다 긴밀한 관계를 모색 중입니다.

영국 기업들은 서서히 한국의 매력적인 조건에 대해 알아가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에서의 기업 활동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국은 제조와 서비스 모든 분야의 기회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Tim Yeo, Honorary UK Ambassador of Foreign Investment Promotion for Korea
전세계적인 녹색 경제로의 전환 트렌드에 비추어볼 때 한국의 에너지 부문(재생 에너지/원자력)이 영국과 각국 기업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기회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청정 에너지로의 전환 중 두 가지 요소가 특히 매력적입니다. 첫째, 영국은 자국 해상의 풍력 발전소에 파격적인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해상 풍력 에너지 부문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발전시켰습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영국은 부유식 해상 풍력 터빈 등을 활용하여 해상 풍력 에너지 발전용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에 있습니다. 둘째, 영국은 원자력 에너지 발전용량 확대를 위한 집중 투자에 나섰습니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최근 한국 원자력 기술을 UAE에 수출하면서 한국은 다시 살아나고 있는 영국의 원자력 에너지 분야에서 많은 기회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과 영국 양국의 관계 발전 방안과 한국 투자홍보대사로서 이루고 싶은 일들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한국과 영국의 관계를 강화하고 영국 기업들에게 한국의 투자처로서의 이점을 알리는데 힘쓸 생각입니다.

특히 한국과 영국이 세계적인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세계의 다양한 산업과 사업 분야에 청정 저탄소 기술이 신속하게 보급될 수 있도록 양국이 힘을 합쳐야 할 것입니다.
한국과 영국의 비즈니스 및 투자 관계를 활성화하기 위한 어떤 방안을 가지고 계실까요?

KOTRA 런던 사무소의 훌륭한 팀원들의 도움을 받아 영국과 한국의 기업인들의 적극적인 교류를 늘리고자 합니다. 또한 영국 기업과 투자자들이 KOTRA를 통해 한국의 기업 환경과 매력에 대해 더 많은 도움과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영국과 영국의 국민, 투자자, 기업들이 한국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면 적극적으로 한국에 투자하고 사업 기회를 모색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By Grace Park
전문위원
투자홍보팀/ Invest Kore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