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한국진출 성공사례

  • Home
  • Why KOREA
  • 한국진출 성공사례
2022 글로벌 투자 서밋
작성일
2022.08.02


event overview

7월 6일 서울 신라호텔 다이너스티 홀에서 외투기업, 정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2022 글로벌 투자 서밋”에서 한국의 투자 환경 홍보.

글로벌 투자 포럼(Global Investment Forum)

국내 외투기업과 글로벌기업의 CEO와 한국 정부 및 지자체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 글로벌 투자 서밋(Global Investment Summit, GIS)이 7월 6일 서울 신라호텔 다이너스티 홀에서 열렸다.

글로벌 투자 서밋 주관기업인 KOTRA의 유정열 사장은 개회사에서 창립 이래 60년간 투자 유치에 매진해온 KOTRA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KOTRA가 “한국의 안정적이고 매력적인 투자 환경을 전세계에 널리 알리는 동시에 투자 유치를 위해 연간 2,000건에 달하는 사업을 지원하여 혁신 성장의 새로운 기회를 글로벌 기업들에게 제시해왔다”고 말했다.
event overview
이에 이어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축사에서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이에 따른 지정학적 리스크, 코로나 팬데믹 등으로 인해 해외 투자 환경이 바뀌고 있는 글로벌 현황을 언급했다. 이에 이어 “이러한 어려움과 위기로 인해 지금의 세계화 시대는 자유 무역과 투자가 글로벌 경제 성장의 핵심 동력 역할을 하는 방향으로 바뀔 수 밖에 없다”고 덧붙이며 전세계적인 경제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이어 에머슨 일렉스틱, 솔베이 등의 글로벌 기업 CEO들은 축전 영상에서 한국과의 협력 의지를 다지며 한국 투자 계획을 밝혔다.
발표

글로벌 투자 포럼의 주제 발표 시간에는 외국인직접투자(FDI) 및 한국의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유익한 발표가 이어졌다.

리차드 볼윈 UNCTAD 투자연구실장은 “글로벌 FDI 동향 및 전망”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문휘창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명예교수 “한국 FDI 트렌드 및 투자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정종영 산업통상자원부 투자정책관은 새정부의 투자정책방향을 소개했다. 실리콘밸리에 기반을 둔 글로벌 VC인 NLVC 및 Han River Partners 파트너인 제프리 리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스타트업과 재무적 투자에 대해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에릭슨 엘지 대표 호칸 셀벨은 한국 첨단 기업의 잠재력과 한국의 첨단분야 투자사례를 소개했다.
event overview
패널 토크

주제 발표 뒤에 진행된 패널 토크는 Invest KOREA 장상현 대표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주제발표 연사 전원이 참여했다.

패널들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외국인 투자의 역할 및 한계점에 대해 논의했다.
event overview
부대 행사

해의 글로벌 투자 서밋에서는 포럼 외에도 참석자들이 서로 네트워크를 쌓고 비즈니스 관계를 모색할 수 있는 네트워킹 자리가 마련되었다.

또한 국내 외투기업과 정부 관계자들은 라운드테이블에 모여 투자 프로젝트를 논의하고 앞으로의 협력 강화의 의지를 다졌다.

이에 이어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 관계자들은 사전 공지된 회의에서 향후 파트너십을 위한 논의를 이어갔다.
event overview

By Grace Park 전문위원
Executive Consultant
Investment Public Relations Team / Invest Kore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