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한국진출 성공사례

  • Home
  • Why KOREA
  • 한국진출 성공사례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
작성일
2023.03.08
Expo 2030 Busan

지난 180년간 세계박람회는 인류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가치와 삶의 방식을 제시하며 문명의 발전에 큰 발자취를 남겼습니다. UN 지속가능개발목표(SDG) 달성 기한인 2030년에 개최되는 2030 세계박람회는 더욱 큰 의미를 지니며, 기후변화와 COVID-19 등 전지구적 위기에 대한 새로운 해법을 제시하기에 손색이 없는 국제행사입니다. 전환기가 될 2030년에 열리는 2030 세계박람회는 자국의 경제력, 첨단 기술력, 문화적 영향력을 통해 국제 협력을 이끌 수 있는 세계적인 영향력을 갖춘 국가가 개최해야 합니다. 2021년 6월, 대한민국 정부는 세계박람회 기구(Bureau International des Expositions, BIE)에 유치신청서를 제출하여 2030년 5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세계박람회를 부산 북항 일원에서 개최할 의사를 밝혔습니다. 한국은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를 주제로 세계박람회를 열어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합니다.

왜 한국인가?

한국은 지난 60년 간 가난과 전쟁의 상처를 딛고 놀라운 성과를 이루었으며, 이제 세계 10대 경제대국이자 문화강국으로 우뚝 섰습니다. “한강의 기적”에서 COVID-19 팬데믹의 성공적인 대처까지, 한국은 계속해서 무한한 혁신∙성장 역량을 보여주었습니다. 2030 세계박람회를 통해 한국은 자국의 풍부한 경험을 전세계와 나누고 국제사회와 함께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내일의 도전과제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한국은 계속해서 무한한 혁신∙성장 역량을 보여주었습니다”

Expo 2030 Busan

“수 세기 동안 부산은 한국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불빛의 역할을 해왔습니다”

강인한 도시 부산

한국 최대의 항구가 위치한 부산은 눈부신 경제 발전을 이룩한 한국의 심장과도 같은 도시입니다. 한국의 역사를 기리고 널리 알리는 문화 중심지이며 늘 시선이 미래로 향해 있는 도시입니다.

부산은 15세기부터 중요한 무역항 역할을 해왔습니다. 한국전쟁 때는 임시 수도로서 수많은 피란민들을 수용하여 인구가 30만 명에서 100만 명으로 불어나기도 했습니다. 한국전쟁 이후에는 한국의 눈부신 산업화와 문화의 부흥을 이끈 경제 허브로 부상했습니다. 당시, 거리의 차양 아래에서 학생들이 수업을 받는 모습이 흔한 광경이었으며, 이를 통해 부산의 뜨거운 교육열과 발전욕구를 엿볼 수 있습니다.

전후 한국이 현대화와 발전을 거듭하면서 부산은 한국의 주요 금융 허브로 떠오르며 한국의 전세계 무역국과의 네트워크를 확대했으며, 그 결과 부산은 2021년 기준 세계 2위의 환적항으로 성장했으며 국내 컨테이너 물동량의 75%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한국은 국제무역의 중심지이며 부산은 제1의 무역항으로서 기능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주요 수출품인 반도체,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 배터리, 고가 소비재, 청정 에너지, 바이오 의약품 등은 현대 경제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산업 및 기술 부문에서 한국의 리더십은 한국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있으며 기술 생태계의 개발과 현대적인 정책체계의 도입에 있어 소중한 경험과 인사이트를 보유하고 있음을 잘 보여줍니다.

“오늘날, 한국은 국제 무역의 중심지로 부상했으며, 부산은 한국의 최대 무역항입니다

Expo 2030 Busan
2030 부산 세계박람회의 차별화 포인트

2030 부산 세계박람회는 6개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역대 가장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며 혁신적인 세계박람회가 되고자 합니다.

1. 메타버스를 활용한 열린 엑스포

누구나 언제 어디에서나 참여할 수 있는 세계박람회가 될 수 있도록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이전 그 어느때보다 많은 이들이 참여할 수 있을 것이며 세계박람회는 모두를 포용하는 진정한 글로벌 행사로 거듭날 것입니다.

2. 탄소중립 엑스포

한국 정부가 2050 탄소중립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UN이 지속가능발전목표를 2030년까지 달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 현 상황에서 2030 세계박람회는 인류의 탄소중립 미래를 펼쳐 보일 것 것입니다. 행사장에 청정에너지와 친환경 차량을 도입하고 행사장의 수변 지역을 활용하여 넷제로 수변 수목원을 조성할 것입니다.

3. 함께하는 엑스포

2030 부산 세계박람회는 개발도상국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경제적 포용성을 높이는 장이 될 것입니다. 지난 세계박람회에서 제공한 지원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전시관 조성, 전시회 컨설팅을 포괄하는 BIE 역사상 최대 규모의 지원 패키지를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메타버스 기술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세계박람회 홍보 영상을 선보일 것입니다.

4. 신기술 엑스포

2030 부산 세계박람회는 인류의 번영, 편의, 레저를 위한 진정으로 도움이 될 기술을 선보일 것입니다. 박람회 부스에서는 AI, 홀로그램, IoT, 6G 같은 미래 기술을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5. 문화 엑스포

부산 세계박람회는 전세계 다양한 문화를 소개하고 널리 알려온 세계박람회의 오랜 역사를 바탕으로 한국 문화를 중심으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여 전세계인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또한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대형 크루즈 여객선인 “World Cruise Tour”를 운영하여 이 곳에서 다양한 문화 전시, 콘서트, 공연을 선보일 것입니다.

6. 기록하는 엑스포

030 부산 세계박람회는 BIE의 역사와 가치, 역대 세계박람회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존하는 노력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Expo Big Data Silo”는 데이터를 통해 세계박람회의 과거, 현재, 미래를 이을 것이며, 메타버스는 영구적인 데이터 보존을 위한 데이터 아카이브 역할을 할 것입니다.

“2030년, 부산이 세계를 위한 도시로 거듭납니다”

By Grace Park
전문위원
투자홍보팀 / Invest KORE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