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한국진출 성공사례

  • Home
  • Why KOREA
  • 한국진출 성공사례
지속가능한 미래 대한민국 건설을 이끌 FDI : 김태형 Invest KOREA 대표 인터뷰
작성일
2023.04.12
Dr. Kim Tae Hyung Commissioner of Invest KORE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1월 19일, 향후 2년간 국가투자유치를 이끌어갈 인베스트 코리아(Invest KOREA, 이하 IK)의 신임 대표로 김태형씨를 임명했습니다. 김태형 신임 대표는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워싱턴대학교 경제학 석사와 박사를 취득했습니다. 또한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최고경영자 과정과 미국 하버드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해외 투자, 글로벌 밸류 체인, 국제 조세 등의 분야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깊은 이해를 갖춘 김태형 대표는 Invest KOREA의 새로운 성장과 성공의 시대를 이끌 적임자입니다.

이번 호 Invest KOREA에서는 김태형 대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그의 리더십 하에 IK가 어떻게 해외 투자 유치를 견인하고 기업과 지역사회 모두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것인지 소개합니다.

Invest KOREA의 미션은 무엇이며 신임 대표로 임명된 소감은 어떻습니까?

Invest KOREA는 2003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산하에 설립된 국가 투자진흥기관으로 오는 12월에 창립 20주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한국정부를 대표하여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한국의 투자 환경을 널리 알리고 외국인 투자기업들이 한국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한국정부의 투자 정책을 이행합니다.

2018년에는 해외 M&A를 추진하고 유턴기업을 돕는 역할까지 맡았습니다. IK는 한국으로 유치한 해외직접투자(FDI) 유치 실적 뿐만 아니라 파트너십과 방대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강력하고 효과적인 조직으로서의 역량을 입증했습니다. 실제로 2022년 FDI는 최초로 300억 달러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세계 각국에 진출해 있는 129개 KOTRA 해외무역관 중 투자유치기능을 보유한 36개 무역관을 통해 전세계에 걸친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IK를 이끌게 되어 굉장히 기쁩니다. 민간 부문에서 쌓은 지식과 자원을 활용하여 외국인 투자를 촉진하고 한국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최근 글로벌 투자 트렌드를 간략하게 설명해주십시오.

2022년 1분기 현재 글로벌 투자는 감소세에 있으며 전문가들은 전망을 어둡게 보고 있습니다. 2021년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인한 초기 충격에서 일시적으로 반응하였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금리 인상, 보호주의 정책의 강화,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의 리스크로 인해 세계 경제가 주춤하면서 성장 모멘텀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지난 1월 국제통화기금(IMF)은 선진국 경제 성장률을 1.2%로 전망했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 경제와 함께 글로벌 투자도 계속 감소하며 투자 심리도 약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성장의 기회를 찾을 수 있으며, 외국인직접투자(FDI)는 한국경제 회복을 이끌 핵심 요소가 될 것입니다.

각종 지정학적 리스크와 세계 경제 둔화 속에서 외국인직접투자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역사적으로 보면 FDI는 항상 경제 발전의 필수적인 역할을 해왔으며, 그 중요도는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과 반도체법, 유럽연합의 핵심원자재법 등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세계 각국은 주요 글로벌 기업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도 역시 FDI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3월 9일, 국내 석유화학 산업 역사상 단일 프로젝트로는 최대 규모인 9조 3천억 원이 투자되어 대규모 석유화학 공장 건설되는 에스오일 샤힌 프로젝트 기공식에 참석하기 위해 울산을 방문했습니다.

이 뿐 아니라 3월 15일에는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300조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여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발표했습니다. 3월 24일에는 칩, 디스플레이, 2차 전지, 바이오, 미래차와 로봇 등 6대 첨단산업의 발전을 위한 세부 청사진을 공개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한국을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투자처로 만들 것을 천명했습니다.

Dr. Kim Tae Hyung Commissioner of Invest KOREA

왜 한국이고, 왜 지금입니까? 외국 기업이 한국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반도 국가인 한국은 자연스럽게 지리학적인 이점을 제공하며, 전 세계 GDP의 85%를 차지하는 59개국과 21개의 자유무역협정(FTA)을 맺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각국 기업들은 한국에 지사를 두고 수출기지를 구축하여 한국의 역동적인 비즈니스 및 물류 허브로서의 강점을 누리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최첨단 기술과 혁신성은 기후변화, 보건 위기, 소득 불평등 같은 초국가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탄소중립, ESG, 디지털 전환과 같은 글로벌 트렌드에 발맞추어 산업 생태계, R&D, 최첨단 기술, 인재를 적극 육성하여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은 K팝, K드라마, K뷰티를 아우르는 K컬쳐의 성공에 힘입어 전세계 무대의 중심에 서게 되었습니다.

나아가 한국 정부가 규제 완화와 투자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는 만큼 한국의 투자처로서의 매력은 더욱 높아져 글로벌 기업들의 더 많은 관심을 얻으리라 확신합니다.

더 많은 FDI를 유치하기 위한 IK의 전략은 무엇입니까?

IK은 3대 핵심 전략에 초점을 맞추어 전세계에 한국을 널리 알리는 플랫폼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고자 합니다.

첫째, 공공과 민간 부문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한국”을 건설하고자 합니다. 이를 “한국 투자 서밋(Korea Investment Summit)” 전략이라고 부르는데, 간단히 말해 미니 다보스 포럼 같은 형태입니다. 이를 통해 세계 주요 투자자들을 초청하여 한국의 밝은 미래를 보여주고 범정부적인 투자 유치 활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둘째, 글로벌 CEO와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맞춘 투자 유치 활동으로 구성된 메가프로젝트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한국의 투자유치 기관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투자를 활성하고, 첨단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며,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힘쓸 것입니다.

셋째, 내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첨단산업 전문가들로 구성된 IK의 외부 네트워크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급변하는 트렌드에 발맞추어 업계 전문가와 유관 기관과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여 IK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더욱 앞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IK 대표로서 임기동안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입니까?

세계 여러 나라에서 27년간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면서 배운 점은 투자야 말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최고의 수단이라는 것입니다. 민간 분야에 몸담으며 쌓은 자원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IK 대표라는 직책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합니다.

또한 한국 정부의 방향에 따라 외국인 투자 유치에 매진하여 한국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 IK의 맡은 바 임무를 다하겠습니다..

외국인투자와 외투기업들이 한국 경제에 얼마나 큰 기여를 하고 있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Invest KOREA는 이들의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필요한 도움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IK의 문은 언제나 열려 있으며, 여러분이 한국에서 펼치는 여정에 든든한 파트너가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Dr. Kim Tae Hyung Commissioner of Invest KOREA

By Grace Park
Executive Consultant
Investment Public Relations Team / Invest Korea
Korea Trade-Investment Promotion Agency (KOTRA)

메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