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nvest Korea

검색
통합검색
※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맞춤정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맞춤정보 검색 서비스 바로가기

한국진출 성공사례

  • Home
  • Why KOREA
  • 한국진출 성공사례
[ / 기타] 조너선 초이 홍콩 선와그룹 회장 인터뷰
작성일
2015.10.15
조회수
2338

조너선 초이 홍콩 선와그룹 회장 인터뷰
한국과 홍콩 간의 지역관계를 강화하고자 노력하는 한국투자 홍보대사 조나선 초이 회장

지난 5월 조나선 초이 홍콩 선와그룹 회장은 한국투자 홍보대사로 위촉되었으며 농업, 관광 및 문화 분야 내 한국과 홍콩 간의 밀접한 비즈니스 관계를 맺는데 일조하였다. 본지는 9명의 한국투자 홍보대사 중 한명인 조나선 초이 회장을 만나 홍보대사로서의 목표, 한국-홍콩 관계 및 기업인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요소 등에 대해 얘기를 나눴다.

- 한국투자 홍보대사로 위촉된 계기는?

"사실 홍콩주재 한국총영사가 한국투자 홍보대사 직을 권유하였을 때는 이런 자리가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하지만 곧 좋은 생각이라는 판단이 들었죠. 홍콩은 아시아 및 전세계 국제무역 및 투자의 중심지입니다. 저는 홍콩을 이끄는 사업가로 한국, 홍콩 및 중국 본토와의 비즈니스, 투자매칭 및 협력 활성화에 더욱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

- 한국투자 홍보대사로서의 목표는?

"투자는 외국인의 대한투자와 한국의 국외투자 등 쌍방향으로 이뤄집니다. 따라서 투자유치 외에도 할 수 있는 것이 많다고 봅니다. 무역도 마찬가지죠. 투자, 무역상품 및 서비스 산업이 한 나라의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세가지 모두를 동시에 촉진할 수 있습니다.
한-중 FTA와 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활용하여 한국에서 중국으로 직접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한국과 중국 본토는 매우 밀접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으며, 그 중간에서 홍콩이 일부분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중국 선양 시에 있는 직원 중 일부는 한국어를 할 줄 압니다. 한국어가 가능한 직원을 통해 한국에 저희 사업을 소개할 수도 있습니다. "

- 최근 한국과 홍콩간의 경제관계를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한국은 무역대국으로 홍콩과의 비즈니스 관계를 엄청나게 발전시켰습니다. 또한 홍콩에서도 지난 5~10년 전부터 한류열풍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불과 10년 전만해도 홍콩 젊은이들 사이에서 제이팝이 대세였지만 이제는 그 열정이 케이팝으로 이동하였습니다.
한국인은 창의력이 뛰어납니다. 한국은 전통문화와 혁신을 융합합니다.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인 셈이죠. 한국은 또한 IT 강국입니다. IT 기술 역시 문화산업과 융합합니다. 문화-기술 융합은 다른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였습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홍콩 및 중국뿐 아니라 여러 나라에서 부러워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많은 자원을 보유한 규모가 큰 나라는 아니지만 혁신을 통해 강대국이 되었습니다.
홍콩 역시 작은 도시이지만 많은 강소기업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홍콩은 영화 및 엔터테인먼트에서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한국과 함께 협력해야 합니다. 한국이 홍콩을 단순히 도시로 간주하지 않고 무역 및 투자 중심지로 봐줬으면 좋겠습니다. 홍콩은 다국적, 다자간의 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한-중 FTA가 한국-홍콩 관계를 어떻게 개선시킬 것이라 생각하는지?

"중국과 일본 관계가 원만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이 머리를 잘 굴렸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은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고 중국과의 FTA에 서명하였죠. 많은 무역 및 투자 기회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홍콩은 중국에 속해있기 때문에 덩달아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 홍콩 투자자가 가장 관심 있어하는 한국 분야는?

"현재는 대부분 케이팝과 문화사업입니다. 어떻게 하면 홍콩에도 SM 엔터테인먼트나 CJ 엔터테인먼트 같은 회사를 키울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IT에 대한 관심도 크죠. 한국은 스마트폰 선도국가입니다. 또한, 홍콩인들은 한국 연예인처럼 예뻐지기를 바랍니다. 따라서, 한국 화장품에 관심이 많죠. 그래서 홍콩의 많은 중소기업들이 한국 화장품을 매입하고 싶어합니다. 제 아내도 한국 화장품을 사용합니다. 또 이런 말을 해도 될지는 모르겠지만 성형수술도 하나의 거대 시장인 것은 틀림없습니다. 음식도 빼놓을 수 없죠. 일부 홍콩 기업들은 이미 부산, 제주도, 서울 및 여러 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무궁무진한 기회가 있으며 많은 홍콩기업들이 한국기업들과 협력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 홍콩 투자자가 한국에 가장 바라는 지원은?

"영어, 중국어 등 언어적 지원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가 KOTRA에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세계로 뻗어나가고 싶으면 상품 소개에 중국어, 영어 이 두 가지 언어는 필수이다. "

-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사회적 요인은 무엇인가?

"홍콩에서 평생을 살았으며, 이런 제 고향에 기여하고 싶은 바가 큽니다. 홍콩은 사업하기 좋은 도시입니다. 정치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죠. 홍콩은 국가가 아닌 도시이기 때문이죠. 홍콩시민은 홍콩의 비즈니스 및 경제가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홍콩의 강점은 국제화입니다. 홍콩은 국제도시이죠. 우리가 지닌 비즈니스 전문성, 자본 및 연결성이 홍콩뿐 아니라 중국 본토의 세계화를 돕고 세계의 중국시장 진출이 용이하도록 세계 여러 국가들과 협력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슈퍼” 연결고리이자 자본, 전문성, 비즈니스 노하우로 무장한 공동 투자자이며 사업가입니다. "

- 25세에 선와그룹 회장이 되었다. 어떻게 그것이 가능했는지?

"그저 열심히 일했습니다. 새벽 4시30분에 일어나 5시에 수산시장에 가고 밤 늦게까지 일했죠. 설날을 제외하고는 쉬어 본 적도 없습니다. 그렇게 10년을 일했습니다.
실제로 일을 하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경영대학원에서는 이론만 배울 뿐이죠. 그 즈음은 중국이 시장을 개방하기 시작했을 때였으므로 중국의 근대화 운동 및 개혁과 개방이 일어나던 때의 세계 동향을 읽을 수 있어야 했습니다."

- 젊은 기업인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오늘날의 젊은 기업인들은 우수한 IQ(지능지수)는 물론 높은 EQ(감성지수), AQ(성취지수) 및 뛰어난 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금융위기와 지진은 일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이를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요? 한국의 1997년 외환위기 극복 방법은 실로 대단하였습니다. 한국인들은 금 모으기 운동을 통해 국가에 금목걸이 등을 기부했죠. 이것이 바로 한국인의 정신입니다. 한국이 강대국이 될 수 있었던 이유죠. "

By Chang Young(young.chang@kotra.or.kr)
Executive Consultant / Invest Korea


메타정보